Ka3o Library

Korea Academy of Occlusion, Orthodontics & Osseointegration.

치간 접촉(proximal contact)의 형성과 파괴 - 서론

Categories: occlusion, Date: 2016.01.01 15:16:00

부제 - Contact point vs. area and food packing

치간 접촉proximal contact과 치간 간극proxiaml embrasure의 형성과 파괴는 치아 및 치열궁dental arch의 기하학적 구조 분석과 하악 운동의 동역학적 형태를 통하여 진단할 수 있다. 치아의 기능 해부학적 형태의 배열로 이루어진 치열궁은 악궁의 크기 및 형태와 상호 관계로 crowding과 spacing과 같은 부정 교합이 발생하거나 정상적인 배열을 형성한다. 즉 치열궁과 악궁의 크기와 형태가 일치하면 정상적인 치아 배열이 가능하고 정상적인 치간 간극과 치간 접촉이 형성된다. 즉 치간 접촉과 간극이 치아의 기능 해부학적 형태의 특징에 따라 형성된다. 예를 들어 삼각형triangular 치아에서는 치간 접촉이 교합면 쪽으로 이동하고 좁아진다. 그리고 치간 간극은 교합면 쪽은 좁고 작아지고 치은 쪽은 좁으나 길어진다. 때문에 치간 치은interdental papilla가 치아 사이를 채우지 못하고 치간 공간black triangle이 발생할 가능성이 증가한다. 원형 혹은 타원형ovoid 치아에서는 치간 접촉이 치관 중앙에 위치하고 교합면과 치은 쪽의 치간 간극이 균형을 이루고 있다. 사각형square 치아에서는 치간 접촉이 교합면과 치은 쪽으로 넓어지고 치간 간극이 감소한다. 결국 치아의 기능해부학적 형태와 치아 배열이 치간 접촉과 간극의 크기와 형태를 결정하고 심미와 기능적인 치아 배열과 치간 치은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보철적 수복뿐만 아니라 임플란트 치료 및 교정 등의 모든 치과 치료에 치간 접촉과 간극의 변화와 형성은 심미 기능적으로 매우 중요한 임상적 문제이다. 교정 치료의 경우 치아 이동에 따른 치간 접촉의 변화와 치간 치조골의 흡수와 재생은 치간 유두의 소실과 재생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결국 정상적인 치아 배열 후 발생하는 치간 접촉과 간극 그리고 치조골의 기능 해부학적 형태와 치주 조직의 소실과 재생의 결과로 심미 기능적인 교합 재구성이 결정된다. 예들 들어 crowding 된 치열을 정상적인 배열로 교정하였으나 치간 치은이 소실되어 치은 쪽에 치간 공간이 발생한 경우에는 심미적인 문제가 치아의 형태에 기인한 것인지 치주 파괴로 발생한 것인지를 구분하여 해결하여야 한다. 특히 하악 전치 사이의 치주 조직은 crowding이 발생한 시간과 정도에 따라 치주 파괴가 증가한다. 결국 이미 발생한 치주 파괴에 재생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치아 배열에 상관없이 치은 쪽 치간 공간에 치은이 채워지지 않아 순설측으로 뚫리게 된다. 즉 black triangle의 발생으로 심각한 심미적 장애가 발생하고 치아의 치간 삭제proximal reduction로 치간 접촉을 넓혀주어도 치간 공간이 감소하지만 사라지지 않는 경우도 존재한다. 때문에 치아 사이의 모든 공간과 치주 조직의 소실과 재생의 관점으로 치간 접촉을 분석하고 진단하여야 한다.

그림 1. 치열궁과 치간 접촉의 형성.

치아 배열에 의한 치열궁의 형성은 치간 접촉 혹은 간극의 형성을 의미한다. 즉 같은 치열궁에서 인접치끼리 proximal surface의 height of contour 간의 접촉을 치간 접촉이라 부르고 치간 접촉 상하에 치간 간극 공간이 형성된다. 때문에 치간 접촉과 간극은 치아의 기능 해부학적 형태와 치아 배열에 의해 결정되고 치아 상실에 의해 소실 된다. 그리고 교합 붕괴 혹은 파괴의 과정 중에 치간 접촉 및 간극이 변화하고 조정 된다.

치간 접촉은 교합면에서 발생한 교합력 혹은 교합 하중을 인접치에 전달하고 분산시키는 동역학적으로 유리한 기하학적 구조이다. 그리고 치간 간극은 교합면에 과도한 교합 하중이 가해지지 않게 하고 치은 쪽의 치간 치은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치간 접촉은 초기 영구치에서는 점point 접촉의 형태로 인접치끼리 만나 형성되고 치아의 생리적 동요에 의해 인접면이 마모되어 면surface 접촉으로 바뀌고 교합면의 기능성 마모에 면 접촉은 비례하여 증가 한다. 점 접촉의 치간 접촉이 면 접촉으로 변화하면 치간 간극은 감소하고 계속해서 교합면의 기능성 마모가 증가하면 치간 접촉의 상부는 passive eruption이 발생한다. 계속해서 교합면 마모가 진행되면 상방 치간 간극은 사라지고 치간 접촉의 상부는 교합면과 일치하게 된다. 그리고 하방의 치은 쪽 치간 간극도 계속해서 감소하여 치간 치은 및 치아 사이의 치주 조직에 압박을 가하게 된다.

치간 접촉은 교합면에서 발생하는 food packing을 방어하는 측면 교합 지지 구조이다. 치주 조직의 염증이나 파괴로 인하여 치간 접촉 지지력이 감소하면 food packing 가능성이 증가하고 교합면 쪽 치간 간극의 증가하여도 쉽게 음식물이 끼게 된다. 임플란트 치료 후 보철 수복의 치은 쪽에 음식물이 저류低流 되는 것은 치은 쪽 치간 간극이 치주 주직의 파괴로 증가하기 때문이다. 이런 현상은 치주 질환으로 치조골이 흡수된 환자에서 비슷하게 발생한다. 치아가 상실되면 치간 접촉은 사라진다. 특히 인접치의 이동과 경사 그리고 대합치의 정출은 치간 접촉과 간극의 변화 혹은 변형을 의미한다. 결국 하나의 치아가 상실되면 치열궁의 기하학적 구조의 붕괴로 인하여 같은 치열궁뿐만 아니라 대합하는 치열궁의 치아 이동으로 인하여 모든 치간 접촉 및 간극이 변화한다. 그리고 교합력의 전달과 분산의 동역학적 형태가 변화한다.

Buy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