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3o Library

Korea Academy of Occlusion, Orthodontics & Osseointegration.

Recall과 follow-up 8.

Categories: 보철, Date: 2015.11.13 12:01:33

의치 장착 후 6개월 동안 환자가 새로운 의치에 적응하고 필요한 의치상 및 변연 연장을 조절하여 심미 기능적인 결과를 확인한 후 지속적인 recall & check-up을 시행하여 계속해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한다. 그리고 1,3,5,7,9년 후 환자로 하여금 정기적인 내원하게 하여 의치의 마모와 파손 그리고 환자의 변화를 관찰하여 필요한 후속 조치를 시행한다. 의치 사용에 따른 장기간에 걸친 환자의 퇴행성 변화로 잔존치의 추가 상실과 잔존 치조제 및 악골의 흡수와 인공치의 마모 등이 발생한다. 때문에 잔존치의 임플란트 지지 수복과 의치의 relining과 rebasing 그리고 새로운 의치 제작을 고려하여 의치 치료 후 후속적인 환자 관리를 시행하여 심미와 기능을 보존하여야 한다.

실제 임상에 있어서 예후가 좋지 않은 의치 치료는 대합하는 자연치에 편측 의치를 한 경우이다. 즉 상하 교합 지지의 균형이 맞지 않은 경우이다. 그리고 전치와 구치의 교합 지지의 불균형도 계속해서 반복하는 문제를 야기한다. 예를 들어 대합하는 자연 치열에 편악 완전 의치 치료를 한 경우에는 자연치 마모로 인한 교합 곡면의 변형으로 인하여 fully balanced occlusion을 형성하기도 어렵고 균일하지 않은 교합 평면에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를 맞추면 편심위 하악 운동에 대한 조기 접촉이 발생한다. 특히 reverse Wilson 만곡이 형성된 하악 자연 치열에 상악 의치는 의치의 파절을 예견豫見 할 수 있다. 즉 기능에 의한 치아의 퇴행성 마모로 Holding cusp의 수직적 마모와 nonholding cusp의 편마모의 결과로 발생한 reverse Wilson 만곡에 대합하는 의치의 교합 곡면은 reverse Wilson 만곡이다. 결국 하악 교합 곡면이 상악 치열궁을 쪼개는 역할을 하여 의치 정중선에 파절이 발생한다. 결국 대합하는 자연 치열궁의 교합 곡면의 상보적 대칭으로 인공치 배열을 시행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균일하지 않는 자연 교합에 불규칙한 인공치 배열을 발생한다. 상악이 자연치이고 하악이 완전 의치인 경우에는 상하 교합 지지 차이로 의치의 유지와 지지가 급격히 감소한다. 결국 저작이 불가능한 상태로 치과에 내원하고 계속되는 변연 연장 조정과 relining과 rebasing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 편차가 발생한 상하 교합 지지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임플란트 지지가 필요하다. 임플란트 지지 over-denture나 fully bone anchored prosthesis를 계획하여야 한다. 그리고 치조제 흡수가 심하지 않다면 임플란트 전악재건술로 상하 교합 지지의 균형을 맞추어야 한다.

대합하는 자연 치열 악궁 내 치아 상실의 대칭성과 전후 균형도 완전 의치 치료의 장기적인 예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간단한 예를 들어 대합하는 자연 치열궁에 제2대구치 상실이 발생한 경우에는 교합 지지의 좌우 대칭과 전후 균형에 문제가 발생한다. 결국 의치의 유지와 지지에도 좌우 대칭과 전후 균형에 문제가 발생한다. 때문에 편악 의치 치료는 교합학적으로 상하 비례와 전후 균형 그리고 좌우 대칭적 교합 지지가 형성되지 않으면 실패하게 된다. 실제 해결되지 않는 의치 치료의 문제 대부분이 교합 지지의 편차에 의해 발생한다. 즉 상하 완전 의치의 편차뿐만 아니라 편악 의치의 경우 자연 치열궁의 교합 지지의 편차는 의치 치료의 불양한 예후에 직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한다. 때문에 진단과 치료 계획 단계에서 교합 지지의 상하 비례와 전후 균형 그리고 좌우 대칭을 분석하여야 하고 의치 치료 후 계속되는 치조골 및 악골의 파괴와 자연치의 상실로 인한 교합 지지의 변화를 관찰하여야 한다.

편악 의치의 경우 자연 치열궁의 교합 곡면의 수정을 고려하여야 한다. 즉 균일한 교합 곡면이 Wilson과 Spee 만곡을 형성하고 상하 전치부와 구치부의 overbite과 overjet의 전후 균형과 좌우 대칭을 이루어야 한다. 즉 이미 치료한 보철적 수복과 편마모된 교합 곡면을 새로운 보철적 수복으로 수정하고 상실된 치아도 임플란트나 보철적 수복을 시행하여 균일한 교합 곡면으로 교합 지지의 fully balanced occlusion을 형성하여야 한다. 실제 임상에 이런 교합 지지와 같은 가장 간단한 원칙으로 의치 치료 후 평가와 발생하는 문제의 해결에 적용할 수 있다. 그리고 의치 치료가 제공하는 교합 지지의 총합이 환자가 필요로 하는 혹은 저작력과 같거나 높아야 한다. 반대로 환자의 저작력보다 작은 의치 교합 지지를 제공하면 과도한 교합 하중으로 인한 연조직 손상이 계속해서 발생한다. 특히 편악이 자연치나 임플란트 교합 지지의 경우는 환자 교합력의 증가가 의치가 제공하는 교합 지지를 넘어서면 안된다. 만약 의치 치료 후 계속해서 교합력이 증가하면 교합 하중의 증가로 의치 치료의 결과와 상관없이 지속적인 조직 손상이 발생한다. 때문에 계속해서 의치상 및 변연 연장을 조정하여도 연조직 손상이 재발한다. 결론적으로 의치 치료의 결과는 구강 내 상실된 교합 공간의 기하학적 재구성으로 하악 운동의 동역학적 형태와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그리고 심미적으로 구강 주위 조직을 지지하고 저작 및 연하 등과 같은 기능에 의해 발생하는 힘을 지지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림 29. Old denture의 교합학적 rehabilitation.
최종 의치를 완성하고 구강 내에 장착하면 심미 기능적인 결과를 바로 알 수 있다. 그리고 구강 내 장착 전에도 완성된 의치의 상태를 확인하면 최종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즉 상하 의치를 양 손으로 잡고 견고한 중심위최대교두감합위 접촉과 자유로운 그러나 균형력을 가지고 있는 편심위 인공치 유도의 교합 상태를 확인하여 기능적인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그리고 상하 의치의 교합 상태에 대한 좌우 대칭과 전후 균형 그리고 상하 비례로 기능 심미적 분석과 평가를 시행하여야 한다.

Buy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