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3o Library

Korea Academy of Occlusion, Orthodontics & Osseointegration.

치열궁 및 교합 곡면과 전신과의 관계 - 8

Categories: occlusion, Date: 2015.10.14 14:07:39

상면 상에서 회전 축의 전위는 x 축의 변위에 대한 pitching과 y 축의 yawing과 z 축의 rolling의 회전 전위이다. 예를 들어 x 축의 변위가 발생하면 pitching의 회전 방향이 변화 한다. 그리고 y와 z 축의 변위는 yawing 과 rolling의 회전 방향에 영향을 준다. 즉 축의 변위에 따라 회전의 방향과 정렬이 바뀌는 것이다. 때문에 x 축의 전위는 y와 z의 회전의 방향과 정렬의 변위를 초래 한다. 결국 하나의 축의 변위는 다른 2개의 축의 전위를 초래하여 모든 회전 방향의 재 정렬이 발생한다. 실제 임상에 있어서 측두하악관절을 연결하는 가상의 hinge axis의 변화는 시상면에서 x 축의 전위로 설명할 수 있다. 즉 양쪽 과두 및 측두하악관절 복합체가 비 대칭인 경우에는 양쪽 과두의 운동 중심을 연결하는 hinge axis가 틀어 진다. 결국 전위된 z 축을 따라 하악 운동이 발생하면 운동의 방향과 상하 치열궁 혹은 교합 곡면의 간섭의 방향이 바뀐다. 즉 상하 치열궁 및 교합 곡면의 정렬 문제가 발생한다. 결국 하악 운동의 교합력 혹은 교합 하중의 변환 과정에 비 대칭이 발생하고 외상성 교합으로 인한 치아 및 치주 조직의 파괴와 악골의 변형은 진행된다. 그리고 측두하악관절 복합체에 외상성 교합 하중이 발생한다.

비 대칭의 문제로 인한 z 축의 전위는 하악골 양 쪽의 길이나 크기의 비교로 쉽게 예측할 수 있다. 어느 한 쪽의 길이나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비 대칭이 발생한 것이다. 실제 성장 발육기에 교합의 비 대칭이 발생하면 하악 과두는 적응하여 비 대칭적 형태와 크기로 modeling 된다. 그리고 성장 발육이 완성된 후 교합 비 대칭이 발생하면 하악 과두가 적응하여 remodeling이 되어야 한다. 때문에 remodeling 과정은 하악 과두의 비 대칭으로 확인 할 수 있다. 다시 말하자면 전두면에서 확인 할 수 있는 비 대칭의 문제는 교합의 비 대칭을 반영하여 modeling과 remodeling의 과정으로 하악골의 크기와 형태가 변형된 것이다. 그리고 x 축의 전위로 인하여 회전의 방향이 바뀐다. 즉 턱을 벌릴 때 똑 바로 회전하지 않고 경사된 x 축 혹은 hinge axis를 따라 회전의 방향이 경사를 이룬다. 즉 하악 운동의 pitching의 방향이 비 대칭적으로 발생한다. 그리고 y 축의 회전인 yawing과 z 축의 회전으로 발생하는 rolling의 방향도 영향을 받아 교합 공간의 정렬의 변화를 초래한다. 결국 3축 6자유도의 공간계가 재 정렬 혹은 재 조절되어 하악 운동에 대한 교합력 혹은 교합 하중의 변화 방향을 결정하는 교합 간섭의 발생이 변화 한다.

전두면 상에서 회전 축의 전위는 z 축의 변위에 따른 x와 y 축의 전위이다. 하악 운동의 rolling에 관련된 z 축의 변화에 따른 y 축의 yawing과 x 축의 heading의 회전 방향과 정렬의 전위이다. 즉 시상면에서 x 축의 회전은 턱을 벌리는 하악 운동의 방향에 관련되어 있고 전두면에서의 z 축의 회전은 하악 자체를 측방으로 회전 전위시키는 rolling을 일으킨다. 그리고 관상면 상에서 y 축의 회전은 하악의 측방 회전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결국 이런 3축 6자유도의 회전의 복합적 작용으로 하악 운동이 이루어 진다. 결과적으로 하악 운동의 z 축으로 발생하는 rolling의 비 대칭적 문제도 축의 변위에 의해 발생한다. 그리고 축의 변위는 교합 공간의 비 대칭적 구조를 반영하여 하악 운동이 적응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 때문에 교합 공간의 비 대칭적 문제는 x 을 기준으로 한 pitching으로 턱을 벌리는 것뿐만 아니라 z 축 회전으로 인한 턱의 측방 회전의 비 대칭을 초래한다. 이런 축 전위의 재 조정은 y 축에도 영향을 주어 턱의 회전 운동인 yawing의 방향에도 영향을 미친다.

하악 운동의 rolling은 과두의 하방 운동과 함께 일어난다. 특히 균형측 과두의 하 전방 이동과 회전 운동을 동반하여 측방 하악 운동이 발생한다. 그리고 작업측의 과두는 회전의 중심을 유지하기 위하여 최소한의 이동으로 rolling뿐만 아니라 pitching과 yawing을 조절한다. 실제 임상에 있어서 측두하악관절증의 발현은 하악 과두의 움직임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특히 rolling의 회전 중심 축과 가상의 무게 중심의 관계는 과두의 수직적 운동을 조절한다. 하악의 회전 축은 과두를 기준으로 형성되고 하악 운동의 무게 중심은 하악골 하방과 후방에 존재한다. 예를 들면 제1,2 경추를 턱을 벌리는 x 축의 회전 운동의 무게 중심으로 평가하고 경추의 변위 혹은 변형에 따른 전신 교합을 연구하는 것이다. 즉 x 축의 회전 운동의 비 대칭과 불 균형과 같은 문제가 경추의 적응성 변위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전신에 증상이 발현된다는 이론이다. 또 다른 예를 들면 z 축을 기준으로 발생하는 rolling은 무게 중심이 두개골의 glabella에 존재하여 Monson의 4 인치 구면설에 따른 진자 운동과 유사한 하악 운동의 형태가 형성 된다. 이런 3차원적 rolling은 구면의 일부에 일치하는 하악 운동으로 과두의 전방 내방 이동translation을 동반한다. 이와 같은 원리로 턱을 벌릴 때 제1,2 경추를 무게 중심으로 하악 과두가 전 하방으로 이동 혹은 이전 한다. 즉 무게 중심을 회전 축으로 하악 운동의 공간이 회전한다.
















관상면 상에서 회전 축의 전위는 y 축의 변위에 대한 x와 z 축의 전위 이다. 즉 y 축을 기준으로 발생하는 회전은 yawing으로 pitching과 rolling에 관련된 x와 z 축이다. 실제 임상적인 예를 들면 하악골 회전에 의한 midline asymmetry의 대부분은 y 축을 기준으로 한 하악골 회전인 yawing의 결과이다. 즉 z 축을 기준으로 한 rolling은 양쪽의 치아 간섭의 차이를 증가시키고 y 축 yawing에 의한 회전은 전치부의 중심선의 불 일치와 함께 구치의 tkd하 교두와 교두 사이의 관계를 교란 시킨다. 다시 말하자면 yawing에 의한 회전이 방생하면 하악 치아의 교두가 상악 치아의 교두와 교두 사이를 지나가지 않고 교두끼리 만나서 간섭이 발생하는 편심위 치아 유도의 1치대 1치 관계가 형성된다. 결국 yawing과 rolling 회전 축의 전위 혹은 변화는 측방 치아 유도 혹은 간섭의 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모든 방향의 하악 운동에 작용하는 치아 간섭의 동역학적 방향에 영향을 주어 중심위 및 편심위 치아 접촉으로 인한 하악 운동의 교합력 혹은 교합 하중의 변화를 변화시킨다.

관상면에서 하악 운동 혹은 신체의 자세 전위 분석은 시상면과 전두면이 기준이 되는 회전 축에 변화로 pithing과 rolling의 분석의 기준의 변화이다. 그리고 시상면 상의 전위 분석은 전두면과 관상면의 회전 축의 변화로 인한 다양한 회전 가능성을 평가할 수 있다. 즉 모든 회전과 회전 축의 이동은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다. 즉 실제 하악 운동의 3축 6자유도를 갖는 하악 운동의 중심 축과 가상의 무게 중심 축은 서로 영향을 주고 받아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 기능 단위의 3차원 축의 전후 좌우의 전위는 전방과 측방 그리고 수직적 변위와 결합하여 운동의 무게 중심 축의 기준이 재 설정한다. 때문에 하악 운동의 비 대칭과 불 균형 그리고 비례의 파괴는 무게 중심의 회전 축의 파괴를 의미한다. 반대로 하악 운동의 무게 운동 축의 붕괴는 하악 운동의 축의 붕괴를 유도한다. 결국 교합 공간의 붕괴와 하악 운동의 변형은 운동 축뿐만 아니라 무게 중심의 회전 축까지 파괴하여 신체의 기능 단위에 영향을 미친다. 즉 교합 붕괴는 신체의 자세뿐만 아니라 기능 장애를 유발한다. 이런 원리를 이용하여 다양한 전신 교합학적 분석과 진단을 시행할 수 있다. 간단하고 객관적인 예를 들면 턱이 틀어지면 견갑대와 골반대가 적응하거나 균형을 맞추고 척추의 만곡이 변형되어 다양한 전신 증상이 시작되고 진행된다. 그리고 교합 붕괴 혹은 파괴의 진행과 신체의 적응 능력에 따라 증상이 발현되거나 잠재하고 있다.

가상의 무게 중심을 기준으로 교합 공간이 회전하기 위해서는 교합 공간에서 하악 운동에 대한 간섭을 형성하고 있는 교합 곡면의 기하학적 구조가 중요하다. 그리고 하악 운동을 이루고 있는 축의 이동으로 치열궁 및 교합 곡면의 단위가 하악골과 함께 하나의 실체로 무게 중심의 가상 축에 의해 회전한다. 하나의 하악 운동에 대한 치아의 간섭은 치열궁과 교합 곡면의 기하학적 구조로 하악 운동의 회전 축과 무제 중심 축에 영향을 주고 받는다. 즉 상하 교합 곡면의 만곡과 치열궁의 기하학적 구조의 일치와 불 일치는 하악 운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어 편심위 및 중심위 치아 접촉을 결정한다. 다시 말하자면 하악 운동의 축의 회전에 의해 발생한 자유로운 하악 운동이 치아 간섭을 통하여 편심위 치아 유도를 형성하고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로 안정된다. 반대로 편심위 치아 유도 및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의 치아 간섭의 대칭과 균형 그리고 비례의 파괴는 하악 운동을 통해 회전 축의 전위와 회전 방향의 변화를 초래한다. 결국 교합 공간의 무게 중심에도 영향을 주어 하악 운동과 치아 및 측두하악관절의 간섭에 새로운 무게 중심이 형성되어 교합 공간이 재 설정된다.

실제 움직이는 하악 운동에 관련된 회전 축과 하악골의 기능 해부학적 요소는 역학적 간섭을 제공하는 치아와 측두하악관절의 기능적 형태를 하악 운동의 무게 중심을 제공하는 가상의 회전 축이 서로 균형을 이루고 있다. 이런 상호 의존적 역학 관계는 어느 하나의 불 균형이 다른 기능 단위의 새로운 균형을 요구한다. 결과적으로 가장 변화가 많은 치아 및 치열궁 그리고 교합 곡면의 변화는 하악 운동의 적응과 균형을 유도하고 적응된 하악 운동에 무게 중심은 새로운 적응과 균형을 제공하여야 한다. 이런 적응과 균형의 원리가 교합 공간의 분석과 진단에 기준이 된다. 때문에 측두하악관절의 기능 진단은 치아 및 치열궁 그리고 교합 곡면의 기하학적 구조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하악 운동의 동역학적 형태와 비교 분석하여 무게 중심의 가상의 축의 위치와 상태를 예측하여야 한다. 실제 전신 교합 질환은 하악 운동의 무게 중심의 대응 관계에 있는 기능 단위의 적응과 균형에 의한 변형 혹은 변위에 기초하여 발생한다. 즉 턱 운동 장애는 측두하악관절에 문제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두통과 목의 통증 그리고 어깨 결림과 같은 대응 관계의 기능 단위에 장애를 유발한다. 그리고 대응 관계의 중심에도 변위와 변형의 문제가 발생한다. 즉 경추의 만곡의 변화 혹은 변형과 이와 연관된 다양한 증상이 발현한다.

간섭의 비 대칭과 불 균형으로 인한 하악골 변위는 하악 운동에 관련된 축의 재 정렬 혹은 붕괴를 초래하고 머리의 위치를 기준으로 견갑대와 상호 작용한다. 그리고 골반대가 신체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턱과 머리 그리고 견갑대와 상호 작용하여 적응성 척추 만곡이 발생한다. 때문에 하악 운동에 대한 교합 간섭은 턱의 동역학적 위치를 결정하여 머리와 견갑대 그리고 골반대의 방향과 정렬을 조절하여 척추의 반응성 만곡이 형성된다. 결국 하악 운동 혹은 위치의 상하 좌우 그리고 전후의 변위는 신체의 적응성 자세를 결정한다. 예를 들어 하악골 위치를 결정하는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의 변화 혹은 파괴는 교합 지지의 상실 혹은 변위로 신체의 자세가 적응한다. 즉 교합수직고경의 상실로 인한 하악골 후퇴와 비 대칭적 교합 수직고경으로 인한 비 대칭적 하악 운동과 위치는 척추의 전후방 만곡 및 비 대칭적 자세를 초래한다.

실제 임상에 있어서 전방 측방으로 비 대칭 변위는 전위와 회전을 동반한다. 같은 원리로 후방 측방의 비 대칭 변위도 전위와 회전을 동반한다. 즉 모든 비 대칭적 변위는 회전 축의 전위와 변형된 회전의 결과로 또 다른 비 대칭을 초래한다. 예를 들어 턱의 비 대칭적 변위에 의한 회전 축의 변위는 비 대칭적 치아 간섭에 의해 발생한다. 즉 치아 형태의 파괴 및 상실과 같은 치열궁 혹은 교합 곡면의 비 대칭의 발생은 하악 운동에 대한 비 대칭적 간섭을 야기하여 교합력 혹은 혹은 교합 하중의 비 대칭적 방향과 크기를 초래한다. 그리고 비 대칭적 역학적 상황에 하악 운동 및 상하 악골 관계가 비 대칭적으로 변형된다. 그리고 측두하악관절의 형태와 기능 해부학적 구조도 비 대칭적으로 변형된다. 이런 비 대칭적 구조와 운동은 치열궁 및 교합 곡면의 비 대칭 발생의 근본적인 원인이 치아 위치 혹은 배열의 변형이다. 그리고 치아의 기능 형태학적 변형 혹은 파괴 및 치아의 상실은 치열궁 및 교합 곡면의 비 대칭과 균형과 비례 그리고 상하 조화를 파괴하여 하악 운동 및 위치의 비 대칭적 전위와 회전을 야기한다. 때문에 턱과 머리 그리고 견갑대와 골반대의 균형과 적응은 치아의 형태와 배열에 의해 결정된다. 또한 신체의 균형과 적응에 맞추어 척추 만곡이 형성된다. 결국 치아의 형태와 배열 그리고 상실은 치열궁과 교합 곡면의 기하학적 구조를 파괴하고 전신의 자세에 영향을 미친다. 실제 치아의 배열에 의한 치열궁 및 교합 곡면의 기하학적 구조의 분석은 전신 자세를 예측할 수 있는 객관적인 기준을 제공한다.

치아의 형태와 배열의 분석과 평가는 치열궁 혹은 교합 곡면에 대한 상대 좌표계와 치아 자체의 절대 좌표계의 상관 관계를 이해하여야 한다. 그리고 치아 자체의 절대 좌표계의 분석도 관찰 방향에 따라 상대 좌표로 바뀌기 때문에 치열궁 혹은 교합 곡면의 절대 좌표계에 대한 치아의 상대적인 위치를 평가하여 3차원적인 공간 좌표계의 재 구성을 기준으로 교합 진단을 시행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시상면 상에서 x,y,z 축은 전두면에서 z,y,x로 바뀌고 관상면에서 z,x,y로 또 바뀐다. 때문에 치아 자체의 절대 좌표를 치열궁 혹은 교합 곡면의 절대 좌표계를 기준으로 상대적인 위치와 방향을 분석하고 평가하여야 한다. 즉 상대 좌표계 혹은 국소 좌표계를 상위 혹은 부모 절대 좌표계를 기준으로 보는 방법이다. 그리고 모든 좌표계는 신체 정면을 기준으로 x,y,z는 전두면에서 x,y,z의 기준이 되고 시상면에서는 z,y,x로, 관상면에서는 x,z,y의 순서로 coordination 된다.

실제 임상에 있어서 교정 및 보철적 수복 등과 같은 치과 치료의 기준은 치아의 배열과 형태이다. 즉 치아의 위치와 형태를 3축 6자유도를 갖는 하악 운동의 중심 축 변화에 대한 상대적 위치와 형태의 변화 혹은 수복을 의미한다. 그리고 치열궁 및 교합 곡면의 기하학적 구조에 대한 상대적인 위치와 형태로 하악 운동에 대한 상대적인 좌표계로 인식하여 높고 낮은 혹은 전위와 회전을 분석하고 평가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치아의 전후 좌우의 전위는 치열궁 및 교합 곡면과 하악 운동에 대한 전방과 측방의 상대적인 구조 분석으로 동역학적 평가를 하여야 한다. 결국 치아의 변위 및 형태의 객관적인 기준은 치열궁 및 교합 곡면의 기하학적 구조와 하악 운동의 동역학적 형태이다. 때문에 치아 자체의 절대 좌표계는 치열궁 및 교합 곡면에 대한 상대 좌표계로 인식하여야 하고 더욱 더 나아가 하악 운동의 절대 좌표계에 대한 상대 좌표계로 분석하고 평가하여야 한다. 즉 치아의 위치와 형태가 바뀌면 치열궁 및 교합 곡면의 기하학적 구조가 변형되고 하악 운동에 대한 간섭의 대칭과 균형이 파괴되어 하악골의 위치가 변위 된다. 결국 턱과 견갑대의 상호 작용으로 머리의 위치가 결정되고 골반대와 하지는 중력에 대한 균형과 운동의 무게 중심을 유지하기 위하여 적응과 균형의 원리로 전위와 회전이 발생한다. 결국 교합 지지의 수직적 변위와 결합하여 하악 운동과 무게 중심 축의 기준으로 신체의 자세가 재 설정된다. 다시 말하자면 교합의 3차원적 공간 개념은 전신 교합의 분석과 진단의 기준이다.

Buy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