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3o Library

Korea Academy of Occlusion, Orthodontics & Osseointegration.

치열궁 및 교합 곡면과 전신과의 관계 - 2

Categories: occlusion, Date: 2015.10.07 17:14:49

머리의 위치와 균형은 턱의 무게 중심과 척추를 모함한 신체의 적응성 반응에 의해 조절 된다. 실제 두개안면악골 복합체와 척추의 연결은 후두골 하방에 존재하는 foramen magnum 전방 좌우의 occipital condyle과 제1경추의 atlas의 결합으로 이루어 진다. 그리고 제2경추Axis의 odontoid process가 atlas 전방에 끼워지고 인대로 연결되어 목 운동의 spring 역할을 한다. 그리고 하방으로 경추와 흉추 그리고 요추를 통해 골반으로 인대와 근육으로 결합되어 있다. 그리고 모든 골 결합은 관절을 매개로 이루어 진다. 실제 두개와 제1경추사이에 발생하는 관절 운동은 두개악안면악골 복합체를 기준으로 척추와 견갑대shoulder girdle와 연결된 근 인대의 활동에 의한다. 즉 머리의 위치와 방향을 유지하기 위하여 척추 및 견갑대 그리고 흉곽에 연결된 모든 인대와 근 활동이 모두 occipital condyle과 atlas 사이의 관절 운동과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받는다. 결론적으로 머리의 위치와 균형을 결정하는 턱 운동은 척추를 통하여 골반대와 연결되고 견갑대는 척추와 두개 사이에 존재하는 근육과 인대에 의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받는다.

신체의 위치와 균형 그리고 운동 조절에 하악 운동 및 위치가 1차적으로 작용한다. 그리고 2차적인 각 기능 단위의 운동에도 턱과 머리 그리고 골반의 균형으로 무게 중심을 유지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모든 신체 활동은 머리의 위치와 방향 그리고 운동에 의해 시작 된다. 어디를 보거나 걷거나 뛰고 않거나 눕는 등의 모든 신체 활동은 머리의 균형과 운동을 시작으로 척추와 골반이 무게 중심을 맞추고 팔 다리가 운동을 한다. 결국 머리의 위치와 균형 그리고 운동을 조절하는 턱 운동과 균형이 신체 활동의 조절 중심이 된다. 특히 머리에 매달려 중력 방향으로 운동하는 턱은 머리를 들고 있는 척추 및 골반의 위치와 균형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견갑대를 포함한 상지와 골반대에 연결된 하지의 위치와 방향 그리고 균형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준다. 머리에 중력 방향으로 매달려 있는 턱은 같은 방향으로 머리와 척추에 매달려 있는 견갑대는 서로 반대 방향으로 균형을 이룬다. 즉 턱의 위치와 균형 그리고 운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은 머리와 견갑대 이다. 경추를 중심에 두고 서로 앞뒤로 머리의 위치와 균형을 유지한다. 실제 머리의 운동은 턱과 견갑대 그리고 경추의 근 인대 활동에 의한 것이다. 머리가 움직이기 위해서는 경추 자체의 근 인대의 활동을 기준으로 전방으로 턱과 전 후방으로 견갑대에 부착되어 있는 근력의 균형이 머리의 무게 중심을 조절한다.


그림 34. 머리와 전신의 균형 구조 분석(정면과 측면).
3축 6자유를 갖는 자세는 머리를 기준으로 척추와 골반 그리고 하지의 지지가 균형을 이루고 있다. 즉 머리와 경추 및 견갑대에 연결된 근육과 인대는 척추를 따라 골반대 그리고 하지와 하나의 힘의 균형을 이루고 잇다. 그리고 이런 힘의 균형을 턱과 연결된 근육과 인대의 균형이 직접적으로 조절 혹은 조정한다. 측면에서 적응성 자세를 분석하면 전방과 후방의 근육과 인대의 힘은 서로 균형을 이루고 있고 하악 운동의 무게 중심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균형을 이루어 자세를 결정한다. 예를 들어 턱이 전방으로 나가면 머리가 들리고 허리가 펴진다. 반대로 턱이 후방으로 이동하면 머리가 숙여지고 허리의 요추 만곡이 증가한다. 그리고 변화된 상체의 힘의 균형의 영향으로 골반이 회전하여 하지와 연결된 힘의 균형에 변화가 발생한다. 특히 경추의 역 'C' 자 만곡의 변화는 적응성 자세의 변화를 예측할 수 있게 한다. 하악이 후방으로 후퇴하면 머리는 전방으로 나가면서 숙여지고 경추 만곡이 사라져 거북목 혹은 1자목이 발생한다.


그림 35. 머리와 전신의 균형 구조 분석(정면).
신체의 적응성 자세 분석은 근육과 인대의 힘의 균형으로 시행하여야 한다. 즉 중력에 저항하여 머리를 들고 있는 척추와 골반대 그리고 하지의 지지에 머리와 견갑대 그리고 척추를 통하여 골반대와 하지에 연결되는 힘의 균형이 서로 작용하여 적응성 자세를 결정한다. 즉 전후 좌우 힘의 연결이 회전하여 서로 길항 작용을 하고 있고 중력에 대한 머리 위치를 하악 운동의 전후 좌우 힘의 균형이 결정하고 있다. 즉 전신을 나선 형태로 회전하고 있는 근육과 인대의 짝힘couple force의 균형과 조절에 의해 적응성 자세가 결정된다.



그림 36. 머리와 전신의 균형 구조 분석(수평면).
전신을 감싸고 회전하는 근육과 인대의 짝힘couple force의 균형과 조절에 의해 적응성 자세가 결정된다. 즉 하악 운동의 무게 중심의 비대칭과 전후 균형 그리고 상하 비례가 파괴되면 머리의 위치가 변위하고 견갑대가 변위와 회전 한다. 그리고 골반대와 하지의 지지도 변위와 회전으로 힘의 균형과 중력에 대한 전신의 무게 중심을 유지하여야 한다. 결국 하악 운동에 의해 중력에 대한 전신의 힘의 균형은 머리와 견갑대 그리고 골반대와 하지의 지지의 저항성 혹은 적응성 변위와 회전으로 분석할 수 있다. 즉 하악 변위와 회전에 대하여 머리와 전신의 자세가 같은 방향으로 적응하거나 반대 방향으로 저항한다.


그림 37. 하악 변위에 대한 머리와 전신의 균형 구조 분석(시상면 - pitching).

Buy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