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3o Library

Korea Academy of Occlusion, Orthodontics & Osseointegration.

치열궁 및 교합 곡면과 전신과의 관계 - 1

Categories: occlusion, Date: 2015.10.07 17:02:05

교합 곡면의 orientation은 악골과 비교 분석하고 더욱더 나아가 안면골 및 두개의 기능 형태학적 특징과 전신과 균형으로 상대적인 위치와 방향을 진단하여야 한다. 즉 턱과 머리의 위치에 따른 전신의 균형을 기준으로 교합 곡면의 orientation을 비교 분석하고 평가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수평 기준선에 교합 곡면의 위치와 방향은 전체 좌표계에 대한 부분 좌표계의 상대적인 위치와 방향이다. 즉 교합 곡면의 방향orientation과 정렬alignment은 절대 좌표계absolute coordination system에 대한 상대 좌표계relative coordination system의 개념으로 치열궁 및 교합 곡면의 기하학적 구조를 형성하고 하악 운동에 동역학적 상호 작용을 한다. 즉 하악 운동에 대한 교합 곡면의 곡율과 위치와 경사와 같은 방향orientation성이 하악 운동에 에너지를 교합력 혹은 교합 하중으로 전환시키는데 중요한 결정 요소로 작용하고 측두하악관절 및 악골을 통해 안면골과 두개에 교합 하중의 전달 혹은 분산에 직접적으로 작용한다. 그리고 하악 운동의 교합력 발생의 반작용으로 하악 운동에 관여한 근 신경계와 counterpart 역할의 근 신경계 그리고 전체의 균형과 운동에 관여하는 근 신경계의 상호 작용이 발생한다.

턱과 머리를 포함한 신체의 자세와 균형은 서로 상호 작용으로 균형을 이루는 적응성 위치를 형성한다. 즉 턱의 위치와 균형을 하악 운동의 기하 역학적 모델로 해석하면 머리와 목의 균형의 원칙으로 위치가 결정된다. 즉 머리의 위치는 하악골의 위치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다시 말하자면 머리의 위치는 하악 운동에 의해 결정된다. 그리고 머리의 위치를 결정하는 것은 하악 운동에 대합 간섭을 제공하는 치열궁의 교합 곡면의 기하학적 구조와 방향orientation이다. 결국 교합 곡면의 곡율과 방향에 대한 하악 운동의 역학적 방향이 서로 작용하여 교합력 혹은 교합 하중을 생산하고 반 작용으로 턱과 머리의 위치를 결정한다. 결국 두개안면악골 복합체craniofacial & mandibular complex의 위치와 균형은 경추를 통하여 흉추와 요추에 전달되어 천추를 통해 골반의 위치와 균형에 영향을 준다. 즉 활동적인 두개안면악골 복합체를 척추가 균형의 원칙으로 중력의 반대방향으로 들고 있는 상태이다. 즉 두개안면악골 복합체의 상태가 경추 및 척추 전체의 상태를 결정한다. 즉 척추는 두개안면악골 복합체의 균형을 위한 반응성 혹은 적응성 만곡을 가지고 하방으로 골반과 연결된다. 때문에 골반의 위치와 방향도 척추를 통해 두개안면악골 복합체의 상태에 간접적인 영향을 받아 하지下肢 lower extremity의 위치와 방향을 결정한다.



그림 26. 측두하악관절 장애 환자의 비대칭적 교합 공간과 전신 자세.
측두하악관절 장애와 전신 교합과의 관계는 비대칭 및 전후 불균형의 교합 공간과 자세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 즉 중력선을 기준으로 비대칭적 치열궁과 교합 곡면은 비대칭적 교합력 혹은 교합 하중을 생산하고 악골과 안면골 그리고 두개의 변형과 변위를 유도한다. 결국 변형 혹은 변위된 머리의 무게 중심에 균형을 이루기 위하여 경추를 포함한 척추가 변위되고 견갑대와 골반대의 비대칭과 회전으로 적응성 자세가 형성된다. 특히 비대칭적 측두악관절 복합체는 머리를 중력에 대항하여 들고 있는 atlanto-axial joint에 비대칭적 교합 하중을 전달하고 경추의 비대칭과 회전을 유발한다. 그리고 경추를 사이에 두고 머리와 견갑대를 연결하고 있는 근육과 인대는 하악 운동의 counter part이다. 결국 하악 운동에 관련된 근육과 인대의 비대칭적 활동은 전신의 근육과 인대의 비대칭적 균형을 유도한다. 때문에 전신의 모든 근육과 인대는 하나의 힘으로 연결되어 비대칭과 회전으로 적응성 전신 자세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런 비대칭적 근육 활동이 계속되면 인대가 비대칭적으로 늘어나거나 수축되고 결국 골격계의 비대칭을 초래한다. 실제 임상에 있어서 비대칭은 회전을 동반하고 상하 비례의 비대칭은 전후 균형의 문제를 초래한다. 결국 전후 균형의 문제는 머리의 전방 변위와 회전으로 경추의 만곡에 변형을 가하고 견갑대와 골반대의 회전을 유도한다. 때문에 치열궁과 교합 곡면의 비대칭과 전후 균형 그리고 상하 비례의 문제는 외상성 교합을 발생하여 측두하악관절 장애와 전신 교합학적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이 된다.


상지上肢 upper extremity의 위치와 방향도 척추를 통하여 두개안면악골 복합체의 위치와 방향에 영향을 받는다. 즉 견갑골scapula과 쇄골clavicle로 구성된 견갑대shoulder girdle가 척추와 머리와 근육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즉 목을 통하여 전방으로 턱과 후방으로 두개에 견갑대가 연결되어 흉곽을 덮고 있다. 그리고 쇄골은 전방으로 흉골sternum로 연결되어 흉곽을 보호하고 견갑골은 측방으로 상완골humerus과 연결되어 상지의 위치와 방향을 정한다. 즉 상지의 위치와 방향을 결정하는 견갑대는 척추와 연결된 흉곽과 쇄골로 연결되어 있고 견갑골은 쇄골과 상지와 관절로 연결되고 근육과 인대로 척추 및 흉곽과 직접 연결되어 전방으로 턱의 위치와 방향을 조절하고 후방으로 두개를 움직이는 근육의 부착을 제공한다. 때문에 턱과 두개 안면을 포함한 머리의 위치는 직접적으로 견갑대의 위치와 방향을 결정한다. 그리고 척추를 통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하지의 위치와 방향은 골반대骨盤帶, 腰帶 pelvic girdle의 상태에 의해 결정된다. 즉 척추를 통하여 머리의 위치와 균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골반대pelvic girdle가 적응성 변위가 진행된다. 즉 척추의 말단인 천추와 양쪽pelvic bone이 서로 결합하여 골반대를 이루고 하방으로 하지와 관절로 결합하여 신체의 자세와 방향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 실제 상지의 위치와 방향은 견갑대를 통하여 흉곽과 척추 그리고 머리에 부착된 근육과 인대 그리고 관절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반면에 하지는 골반대가 직접 척추에 연결되어 머리를 들고 있는 형상이다. 그리고 턱이 머리에 매달려 있는 것을 하지가 골반대를 통하여 척추로 머리를 연결하여 턱의 위치와 방향에 대한 균형을 이루고 있다. 결국 턱 운동과 균형에 척추와 골반대 그리고 하지의 위치와 방향은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골반대는 척추와 평행하는 장골腸骨 ilium과 그 뒤끝에서 앞쪽으로 나오는 치골恥骨 pubis, 뒤쪽으로 나오는 좌골ischium 의 좌우 합계 6개의 뼈로 이루어진다. 장골은 척추의 뒤쪽에 가까운 천골薦骨 sacrum과 결합된다. 치골과 좌골은 몸의 배면에서 좌우의 것이 접착하여 치골 봉합恥骨縫合과 좌골 봉합을 구성하며, 6개의 뼈가 1개의 골반을 이루고, 대퇴골이 관절하는 비구acetabulum가 있다. 결국 골반대 상방은 척추가 전후방 곡선을 이루고 좌우로 대칭으로 머리를 들고 있다. 골반대 하방은 대퇴골을 비롯한 하지가 척추와 평행을 이루고 골반대와 척추 그리고 머리를 지탱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머리에 턱이 달려 신체의 운동과 균형을 조절한다.




그림 27. 교합 평면 그리고 악골 및 두개와 전신의 기하학적 구조 분석(시상면).
신체는 머리를 중력에 대항하여 들고 있는 구조이다. 그리고 다양한 운동을 수행하기 위하여 중력과 머리의 무게 중심 관계를 감지하고 조절한다. 즉 터의 위치와 운동으로 신체의 자세와 운동을 조절하는 것이다. 때문에 균형 있는 자세는 신체를 지지하고 있는 발의 중심과 머리 중심이 일치하여야 한다. 그리고 상하 교합 공간을 나누는 교합 평면은 머리를 들고 있는 제1경추와 제2경추의 odontoid process와 일치하고 대칭적 관계를 유지하여야 한다.




그림 28. 교합 평면 그리고 악골 및 두개와 전신의 기하학적 구조 분석(전두면).
신체의 대칭성은 교합 공간의 기하학적 및 동역학적 대칭에 의해 결정된다. 즉 중력에 대한 하악 운동의 무게 중심이 신체의 적응성 자세를 유도하는 것이다. 때문에 하악 운동의 전후 균형과 대칭은 신체의 전후 균형과 대칭적 적응성 자세를 결정한다. 하악 운동의 무게 중심은 머리와 일치하고 척추와 골반의 정중선과 일치하여야 한다. 그리고 양쪽 측두하악관절 복합체의 연결 중심은 제1경추와 두개골의 atlanto-occipital joint와 평행하여야 한다.


그림 29. 치열궁과 교합 평면 그리고 측두하악관절 및 두개와 경추의 기하학적 구조 분석(관상면).
치열궁과 교합 평면의 좌우 거울 대칭과 상하 상보적 대칭은 양쪽 측두하악관절과 occipital condyle을 연결한 선에 평행하여야 한다. 즉 두개의 중심을 atlanto-axial joint를 형성한 axis가 occipito-atlantal joint를 형성하여 중력과 하악 운동의 무게 중심에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 결국 치열궁과 교합 곡면의 대칭성과 측두하악관절과 두개의 균형이 파괴되면 occipito-atlantal joint와 atlanto-axial joint의 비대칭이 발생한다. 즉 atlas와 axis가 회전 및 전위 변위하여 중력과 하악 운동에 대항하여 적응성 균형을 유지한다. 결과적으로 경추의 역 'C'자 만곡의 대칭성이 사라지고 변형된 두개의 무게 중심과 하악 운동에 대한 상하 치열궁의 교합에 의해 형성된 교합력 혹은 교합 하중에 반응성 혹은 적응성 자세를 형성한다. 예를 들어 하악 후퇴증으로 인하여 머리가 숙여지면 호흡 공간을 확보하기 위하여 머리가 전방으로 나가고 경추는 1자목 혹은 거북목으로 적응성 자세를 취하게 된다. 그리고 견갑대가 변위한 머리와 목에 균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변위하고 척추를 통하여 골반대와 하지의 회전과 변위를 유도한다. 때문에 전신의 자세는 척추의 적응성 변위를 통하여 교합 상태를 반영하고 턱의 회전과 전위는 견갑대 및 골반대의 균형성 혹은 적응성 회전과 전위를 유도한다. - pitching과 heading


그림 30. 치열궁과 교합 평면 그리고 측두하악관절 및 두개와 경추의 기하학적 구조 분석(전두면).
치열궁과 교합 곡면의 대칭성은 전신의 대칭과 일치한다. 반대로 치열궁과 교합 곡면의 비대칭성은 전신의 비대칭과 일치한다. 때문에 교합 대칭성은 하악 및 안면 그리고 두개의 대칭성과 일치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교합 평면의 수평 기준선은 양쪽 측두하악관절과 두개의 occipital condyle 그리고 안면골의 중심인 양쪽 orbit의 수평 기준선과 평행하여야 하고 정중선을 기준으로 좌우 대칭을 이루어야 한다. 즉 두개와 안면골 그리고 악골의 중심선은 제1,2 경추의 결합인 atlanto-axial joint의 정중선과 일치하여야 하고 머리와 경추는 좌우 대칭을 이루어야 한다. 특히 경추와 두개의 연결인 occipito-atlantal joint의 기준인 occipital condyle의 대칭성은 두개와 안면 그리고 악골의 대칭을 의미한다. 때문에 경추의 비대칭은 경추와 두개의 연결인 occipito-atlantal joint의 비대칭을 의미하고 두개와 안면 그리고 악골의 비대칭에 기인한다. 특히 하악 운동에 대한 상하 치열궁의 접촉과 이개에 의한 교합력 혹은 교합 하중의 비대칭적 발생은 악골과 안면 그리고 두개의 변형에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결국 두개 악안면의 비대칭적 무게 중심과 하악 운동의 비대칭이 경추 및 척추의 비대칭을 초래한다. 그리고 중력에 대한 무게 중심의비대칭은 비대칭적 적응성 자세를 유도한다. -rolling


그림 31. 교합 평면과 측두하악관절 및 두개와 경추의 기하학적 구조 분석.
두개의 중심을 유지하고 있는 atlanto-axial joint를 형성한 axis와 atlas가 occipito-atlantal joint는 하악 운동의 기준인 교합 평면은 서로 직접적인 상관 관계를 가지고 있다. 즉 하악 운동에 머리를 유지하는 경추와 견갑대에 존재하는 근육이 서로 작용하여 중력과 하악 운동의 무게 중심에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 결국 상하 치열궁의 교합으로 형성된 교합 곡면의 연장선은 occipito-atlantal joint로 머리를 들고 있는 atlanto-axial joint와 일치하여야 한다. 즉 머리와 하악 운동의 무게 중심이 atlas와 axis의 무게 중심과 일치하여야 한다. 그리고 하악 운동의 기준인 양쪽 측두하악관절의 연장선은 상악 치열궁의 기준인 palatal plan 그리고 하악 치열궁의 기준인 mandibular plan과 평행을 유지하고 좌우 대칭을 형성하여 occipito-atlantal joint와 atlanto-axial joint에 대칭적 하악 운동에 대한 교합력 혹은 교합 하중에 균형과 조절이 형성되어야 한다. 실제 임상적으로 교합 곡면과 상하 악골의 대칭성과 측두하악관절과 두개의 균형이 파괴되면 occipito-atlantal joint와 atlanto-axial joint의 비대칭이 발생한다. 기하학적 및 동역학적 조절과 균형은 교합 곡면을 형성하는 상하 치열궁의 수평과 수직 기준이 악골 및 안면골의 수평 및 수직 기준선과 일치하여야 한다. 즉 교합 평면, mandibular plan, palatal plan, TMJ horizontal plan 그리고 orbital plan의 수평 기준선은 평행을 이루고 악안면 및 두개의 정중선을 기준으로 좌우 대칭을 이루어야 한다. 그리고 TMJ vertical 혹은 frontal plan은 Sella trucica의 중심을 통과하고 atlanto-axial joint의 정중선과 수평을 이루어야 한다. 즉 atlanto-axial median 혹은 sagittal plan은 머리의 정중선과 일치하고 양쪽 측두하악관절을 연결한 TMJ horizontal 혹은 coronal plan의 중앙을 통과하여야 한다. 교합 곡면을 기준으로 상악 치열궁의 기준인 palatal plan은 skull base와 일치하고 하악 치열궁의 기준인 mandibular plan은 제2 경추인 axis를 통과 한다. 결론적으로 하악 운동에 길항 작용을 하는 머리와 목의 근육들은 서로 직접적으로 힘의 균형과 조절을 통하여 신체의 운동과 자세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다.


그림 32. 교합 평면과 측두하악관절 및 두개와 경추의 기하학적 구조 분석.
하악 운동에 대하여 두개의 중심을 유지하고 있는 occipito-atlantal joint는 서로 직접적인 상관 관계를 가지고 있다. Atlanto-axial joint를 형성한 axis와 atlas는 머리의 무게 중심을 맞추기 위하여 중력과 하악 운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상하 치열궁의 교합으로 형성된 교합 곡면의 연장선은 occipito-atlantal joint로 머리를 들고 있는 atlanto-axial joint를 통과하고 좌우 대칭을 형성하여야 한다. 즉 머리와 하악 운동의 무게 중심이 atlas와 axis의 무게 중심과 일치하여야 한다. 그리고 하악 운동의 기준인 교합 평면은 양쪽 측두하악관절의 연장선과 수평을 유지하고 머리를 중력에 대항하여 들고 있는 occipito-atlantal joint를 평행하여야 한다. 교합 평면은 상악 치열궁의 기준인 palatal plan 그리고 하악 치열궁의 기준인 mandibular plan과 평행을 유지하고 정중선에 좌우 대칭을 형성하여 occipito-atlantal joint와 atlanto-axial joint의 정중선과 일치하여야 한다. 임상적으로 교합 곡면과 상하 악골의 비대칭성은 측두하악관절과 두개의 비대칭을 유발하고 occipito-atlantal joint와 atlanto-axial joint의 비대칭의 원인이 된다. 기하학적 및 동역학적으로 교합 평면, mandibular plan, palatal plan, TMJ horizontal plan 그리고 orbital plan의 수평 기준선은 평행을 이루고 악안면 및 두개의 정중선의 수직 기준으로 좌우 대칭을 이루어야 한다. 그리고 atlanto-axial joint의 동역학적 기준인 odontoid process 정중선은 Sella trucica의 중심을 통과하는 TMJ vertical 혹은 frontal plan과 평행을 이루어야 한다. 즉 atlanto-axial median 혹은 sagittal plan은 머리의 정중선과 일치하고 교합 곡면의 정중선과 양쪽 측두하악관절을 연결한 TMJ horizontal 혹은 coronal plan의 중앙을 통과하여야 한다. 결국 교합 곡면을 기준으로 atlanto-axial joint를 형성하고 있는 atlas와 axis는 악안면 및 두개의 수평 수직 기준선과 일치하고 하악 운동에 의해 형성된 교합력 혹은 교합 하중은 occipito-atlantal joint를 통과 한다. 결론적으로 하악 운동은 머리와 견갑대를 연결하는 목의 근육 활동의 균형과 조절을 통하여 신체의 운동과 자세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다.





Buy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