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3o Library

Korea Academy of Occlusion, Orthodontics & Osseointegration.

교합 곡면 - Occlusal curvature

Categories: occlusion, Date: 2015.10.07 11:01:37

교합 곡면은 치열궁의 기하학적 구조에 의해 형성된다. 그리고 교합 곡면의 위치와 방향은 치열궁의 공간에서 치아의 위치와 방향 그리고 치아의 형태에 의해 결정된다. 그리고 하악 운동과 교합 곡면의 간섭은 교합력 혹은 교합 하중의 생성과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받는다. 즉 하악 운동의 형태와 교합 곡면의 기하학적 형태가 서로 작용하여 편심위 치아 유도에 의해 하악 운동이 중심위로 수렴한다. 때문에 교합 곡면의 형태와 곡면의 방향은 하악 운동을 직접적으로 조절한다. 다시 말하자면 형태는 기능을 반영하기 때문에 교합 곡면은 치아의 배열과 형태에 의해 결정된다. 즉 치열궁의 기하학적 구조는 교합 곡면의 동역학적 형태를 결정하는 prime factor이다. 그리고 교합 곡면의 기하학적 구조는 하악 운동에 의해 전달되는 운동력에 대한 action과 reaction과 같은 상호 작용의 결과로 교합 하중의 발생을 결정하여 교합 공간의 동역학적 기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예를 들면 하악 운동에 의해 상하 치아 및 치열궁이 접촉하면 치아의 형태학적 특징과 배열의 조합인 교합 곡면의 기하학적 구조에 따라 치아 접촉이 발생하여 편심위에서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로 미끄러진다. 이런 원리로 편심위 치아 접촉이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 치아 접촉으로 수렴하여 하악 위치가 안정된다. 때문에 교합 접촉은 교합 곡면의 형태와 방향에 의해 중심위 및 편심위 치아 접촉과 이개가 결정된다.

상하 치아 및 치열궁의 접촉과 이개는 하악 운동에 대한 상하 교합 곡면의 간섭의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즉 상하 교합 곡면의 형태가 하악 운동에 의해 간섭이 발생하여 편심위 치아 접촉을 형성하고 서로 들어맞아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로 수렴한다. 때문에 하악 운동에 대한 교합 곡면의 기하학적 구조의 개념으로 상하 치아 및 치열궁의 역학적 구조 및 형태를 분석하여 편심위 및 중심위 치아 접촉을 분석하고 진단하여야 한다. 즉 교합 곡면을 구성하고 있는 협설측 혹은 순설측의 교두 사이의 holding cusp과 nonholding cusp이 서로 대합하여 서로 결합되는 치아 접촉을 최대교두감합위라 하고 하악 운동에 의해 holding cusp이 이동하는 과정에 접촉하는 것을 편심위 치아 유도 혹은 접촉이라 한다. 즉 편심위 치아 접촉에 의해 하악 운동이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로 수렴하는 원리로 편심위 치아 유도 및 이개를 분석하고 교합 곡면의 곡률과 위치와 방향을 분석할 수 있다. 결국 치아의 형태와 배열에 의해 형성된 교합 곡면 그리고 하악 운동의 동역학적 형태를 결정하는 악간 관계 및 측두하악관절의 기능 해부학적 구조가 서로 상호 작용을 하여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로 수렴하는 편심위 치아 접촉과 이개를 결정한다.



그림 1. 하악 운동의 동역학적 형태와 교합 곡면의 기하학적 구조 분석.
하악 운동에 대한 치아 및 치열궁의 간섭은 편심위 및 중심위 치아 접촉을 발생시킨다. 즉 하악 운동에 대한 치아 및 치아 간섭은 전후 좌우 그리고 수직적인 요소로 하악 운동을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로 수렴하는 것이다. 때문에 치열궁을 이루고 있는 치아의 위치와 각도 그리고 배열은 하악 운동에 대한 간섭 형성의 위치와 정도를 결정한다. 그리고 하악 운동에 대한 치아 및 치열궁의 간섭은 측두하악관절과 근 신경계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교합 곡면의 기하학적 형태와 위치와 방향은 '정반합,즉 正이 反을 맞이하여 合으로 나아가는 것'의 개념으로 분석할 수 있다. 그리고 대칭의 관계로 상호 비교 분석하여 교합 공간의 3차원적 형태를 진단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상하 교합 곡면은 기하 역학적 형태가 正反의 개념으로 거울 대칭의 관계에 있다. 그리고 하악의 교합 곡면이 하악 운동에 의해 合의 과정으로 진행되는 모든 과정은 기능적 교합 공간을 형성하고 있다. 결국 하악 운동에 의해 움직이는 하악 교합 곡면 상보적 대칭 형태인 상악 교합면과 간섭으로 편심위 치아 접촉과 이개가 발생하고 치아 유도에 의해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로 일치한다. 즉 편심위 치아 접촉의 간섭이 하악 운동을 중심위로 유도하여 정반합이 완성된다. 다시 말하자면 전후 좌우 어떤 방향으로 하악 운동이 진행되어도 편심위 치아 접촉에 의해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로 하악 운동이 유도되어 수평 수직적으로 안정된 하악 위치인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로 수렴한다. 때문에 좌우 측방 치아 유도와 전후 치아 유도는 역학적으로 동일한 형태를 갖는다. 즉 교합 곡면의 형태가 달라도 치아 유도의 역학적 의미는 동일하여 하악 운동의 전후방 균형을 이루고 있다.

실제 모든 하악 운동을 편심위 치아 접촉을 통하여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로 수렴하기 위해서는 전후 좌우 대칭의 개념으로 역학적 균형을 이해하여야 한다. 즉 좌우 대칭은 형태적으로 당연한 것이지만 전후 대칭의 개념은 역학적 균형을 의미한다. 전방과 후방 유도의 형태와 방향은 서로 다르지만 역학적으로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로 수렴하기 위한 기능적 대칭으로 상하 거울 대칭과 함께 전후 좌우 치아 접촉에 의한 교합력의 대칭을 형성한다. 결국 하나의 하악 운동의 개념과 함께 모든 치아 혹은 교두의 형태는 동상同狀으로 역학적 대칭성을 갖는다. 다시 말하자면 교합 곡면의 3차원적 형태는 치아 혹은 교두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형태학적으로 하나의 하악 운동을 반영하여 좌우 형태의 대칭과 전후 균형의 대칭 그리고 상하 비례와 위치의 거울 대칭을 이루어야 한다. 그리고 모든 대칭의 무게 중심을 기준으로 전방과 후방을 연결하는 수평 기준선인 Mebius zero가 형성된다. 즉 Mebius zero를 중심으로 상악 교합 곡면은 전방 설측 경사와 후방 협측 경사로 하악 운동에 의해 움직이는 하악 운동에 대한 간섭과 조화로 전치 유도와 구치 이개를 형성한다.
Buy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