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3o Library

Korea Academy of Occlusion, Orthodontics & Osseointegration.

임플란트 치료에 있어서접근 교합학적

Categories: 임플란트, Date: 2014.12.06 12:24:29


교합학적으로 설계된 임플란트 치료는 심미 기능적으로 성공적인 결과와 장기적인 예후가 좋다. Single tooth replacement 뿐만 아니라 full mouth rehabilitation에 이르기 까지 교합학적으로 근거하지 않고 치료 계획을 설립하는 것은 많은 문제를 야기한다. 그러나 교합학적 치료 계획에 근거한 외과적 및 보철적 치료 과정은 가용 골의 상태와 기존 교합의 생리적 혹은 병리적 상황에 따라 적절히 변화하여 진행하여야 한다. 그리고 정확한 치료 계획과 섬세한 수술 그리고 정밀한 보철적 수복은 안정적인 임플란트 치료의 결과를 예지할 수 있다. 즉 예지성 있는 임플란트 치료가 되어야 한다. 때문에 교합학적 개념의 임플란트 치료는 심미 기능적 결과를 예지할 수 있다.

임플란트 치료의 교합학적 접근이란 기존의 환자 교합을 검사하고 진단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대부분의 환자는 부정 교합과 교합 붕괴의 과정의 단계에 있다. 즉 치아 마모 파절 그리고 배열의 이상 등등이 존재하며 치주 질환과 보존과적 원인에 의해 치아가 상실된다. 만약 정상 교합에서 단지 외과적인 혹은 이에 상응하는 이유로 치아가 상실된 경우라면 임플란트 치료의 예후는 매우 좋다. 그러나 다양한 교합학적인 증상이 있는 경우라면 임플란트 치료의 장단기적인 예후는 단정할 수 없게 된다. 이런 교합학적 검사 및 진단을 바탕으로 치료 계획을 설립하고 잔존 골의 상태를 관찰하여야 한다. 적절한 가용 골의 형태와 크기가 상실된 치아에 상응하는 크기의 픽스쳐를 식립하기에 적당한지 attached gingiva 및 치주상태는 어떠한지를 검사하고 평가하여 부가적인 수술이 필요한지를 확인 해야 한다. 그리고 필요하다면 픽스쳐 식립 전에 잔존 골의 상태를 개선하고 교합학적 기준에 맞추어 픽스쳐를 식립한다. 물론 픽스쳐 식립과 골 이식을 동시에 시행할 수도 있지만 안전을 위해 가용 골의 상태를 개선하고 하는 것이 좋다.

픽스쳐 식립을 위한 implant site preparation을 골 질에 따라 시행하고 적절한 초기 고정으로 픽스쳐를 식립 하면 된다. 그리고 골 절삭 시 직접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골 질을 기준으로 immediate loading이 가능한지를 판단 한다. 물론 발치 후 즉시 픽스쳐를 식립하고 provisional restoration을 시행하는 immediate immediate loading과 정상적인 가용골에서 식립 후 즉시 혹은 1주일에서 1개월 이내에 시행하는 immediate loading 모두 보철적 기술 보다는 교합학적 의미가 중요하다. 즉 provisional restoration에 교합 하중을 가하는 functional immediate loading을 계획하고 있는지, 대합치와 접촉하지 않게 하고 형태적 복원만을 시행하는 non-functional immediate loading인지를 구분하여야 한다. 실제 임상에 있어서 대부분의 부분 무치악은 non-functional restoration을 시행하고 완전 무치악이나 광범위한 임플란트 수복은 functional restoration으로 immediate loading을 시행한다.

Functional immediate loading의 경우 교합학적 기준은 동시에 모든 상하 치아 접촉이 가능한 ‘all square’의 개념이 사용된다. 그리고 교합면의 면적을 축소하여 가해지는 교합하중을 감소시켜 픽스쳐의 osseointegration을 방해할 정도의 외상성 교합이 가해지지 않게 하여야 한다. 즉 식립된 픽스쳐가 100㎛ 이내로 움직이는 micro-mobility는 골 치유를 촉진시키지만 그 이상의 움직임은 골 파괴를 유발하여 osseointegration이 이루어 지지 않는다. 편심위 치아접촉은 ‘sequential guidance’를 기준으로 under occlusion의 개념으로 시행한다. 즉 sequential guidance가 가능하게 provisional restoration을 제작한 후 치아 유도의 거리나 양을 삭제하여 하악의 기능 운동 시 최소한으로 닿게 하거나 접촉하지 않게 한다. 그리고 follow-up 과정에도 지속적으로 교합을 검사하여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교합을 수정해야 한다. 그리고 픽스쳐가 골 유착이 되면 보철적 수복을 시행한다. 골 유착이 완성된 후 최종 보철적 수복도 교합학적으로 시행한다. 즉 기술적인 측면은 반복적인 것이고 다양한 환자의 교합에 적절한 교합학적 처방을 기준으로 상황에 맞는 치료를 해야 한다. 그리고 보철적 수복 후 1개월 동안은 교합적으로 골 조직의 변화와 인접치 및 대합치 그리고 측두하악관절의 적응 상태를 관찰하고 적절한 치료를 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보철적 수복의 조기접촉으로 인해 임플란트 혹은 대합치에 외상성 교합이 발생하면 제거하고, 반대로 교합이 낮아지거나 contact opening이 발생하면 solder 등으로 add-on하여 처리한다. 그리고 1년 정도 동안에 문제가 없으면 3년, 5년 그리고 7년 후와 같이 일정한 기간을 정해 교합학적으로 임플란트 치료 결과를 평가하고 교합학적 치료 계획으로 필요한 처치를 시행한다.


Buy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