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3o Library

Korea Academy of Occlusion, Orthodontics & Osseointegration.

Differences between natural tooth and implant

Categories: 임플란트, Date: 2014.12.06 12:22:30


자연치의 교합력 분산은 치주 인대의 micro-movement에 의존한다. 치주 인대는 “visco-elastic shock absorber”로서 치조골의 stress을 감소시키고 교합력을 분산시킨다. 이때 치아 교두의 위치와 경사는 교합 하중 분산에 변수로 작용한다. 그러나 임플란트는 치주 인대가 없기 때문에 가해지는 교합력의 분산은 자연치와 다르다(그림13). 이런 이유 때문에 임플란트에 외상성 교합이 가해지고 동요도가 증가하면 쉽게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오지 않고 임플란트가 실패할 가능성은 매우 증가하게 된다. 반대로 자연치의 경우 치아가 이동하여 새로운 위치에서 교합학적 적응이 되면 동요가 감소하여 치주조직은 새로운 형태로 remodeling 되어 안정된다. 즉 periodontal ligament의 유무에 따라 교합학적 적응 양상이 바뀌게 된다. 임플란트 골 지지는 강强하여 교합 하중에 잘 견디는 반면에 과도한 교합 하중이 가해져 골 파괴가 일어나면 치유되기가 불가능해 진다. 반대로 자연치의 periodontal support는 유연성이 있기 때문에 쉽게 파괴되기도 하고 치유되기도 한다. 실제 임상적으로 보면 강하고 골 지지의 단단한 교합과 유연성은 있으나 약한 치주 지지의 복합체를 하나의 교합으로 인식하고 치료하는 것은 매우 복잡한 개념이다.

그리고 임플란트 지지 상부 보철의 교합면의 형태는 교합력 분산의 조건에 의해 좌우된다. 따라서 임플란트 교합면의 해부학적 구조는 자연치와 유사하지만, 임플란트 bone support의 정도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즉 힘의 분산은 구성하는 물질의 relative stiffness/deflection에 의존한다. 교합력을 받는 단위 구조체의 rigidity와 deformation 즉 flexibility는 교합력 분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자연치와 임플란트의 차이인 치주 인대와 osseointegration 사이의 차이는 상부 보철물의 design에 영향을 미친다. 즉 하나의 교합 복합체를 형성하고 있는 임플란트 보철물의 교합면 설계는 자연치뿐만 아니라 식립된 픽스쳐를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자연치와 임플란트와 직접 연결하는 보철적 수복은 결코 자연스럽지 못한 것이다.



그림 13. 임플란트와 자연치의 주위 조직의 차이를 도해하고 있다.
자연치는 periodontal ligament에 의해 지지되고 있으나 임플란트는 골 조직에 부착되어 있다. 그리고 주위 치주 조직의 혈관 분포 및 biologic width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생리 해부학적 및 교합학적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Buy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