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3o Library

Korea Academy of Occlusion, Orthodontics & Osseointegration.

인공치 배열 - 서론

Categories: 보철, Date: 2014.10.08 16:13:09


arrangement of artificial teeth

완전 의치 제작은 작업 모형의 해부학적 분석과 교합 공간의 3차원적 구조 분석에 기초한 인공치 배열을 통하여 이루어 진다. 즉 인공치 배열의 기준은 작업 모형의 해부학적 구조 분석에 의거하여 위치를 결정하고 교합수직고경 및 악간 관계와 같은 교합 공간의 기하학적 구조 분석을 통하여 방향을 선택한다. 때문에 작업 모형의 해부학적 분석과 교합 공간의 기하학적 및 동역학적 진단에 기초한 인공치 배열을 시행하여야 한다. 그리고 교합 공간의 3차원적 재구성과 하악 운동의 동역학적 형태를 일치시키는 인공치 배열을 시행하고 조절하여 fully balanced occlusion을 형성하여야 한다. 즉 완전 의치의 교합학적 목표인 fully balanced occlusion을 형성하기 위하여 인공치 배열을 시행하고 교합 조정으로 의치의 지지와 유지에 적합한 치아 간섭의 균형을 형성하여야 한다.


인공치 배열은 해부학적 및 교합학적 기준으로 상악 전치에서 시작하여 대합하는 하악 전치를 맞추고 하악 전치의 배열과 pound line과 같은 기준에 맞추어 하악 구치를 배열한다. 그리고 배열된 하악 구치에 맞추어 상악 구치를 배열한다. 즉 해부학적 기준으로 상악 전치를 배열한 후 편심위 치아 간섭 혹은 유도의 교합학적 기준에 맞추어 하악 전치를 배열한다. 비슷한 원리로 배열된 하악 구치에 최대교두감합위를 형성할 수 있는 상악 구치 배열을 시행한다. 그리고 교합기의 편심위 운동으로 전치와 구치의 치아 간섭을 평가한다. 즉 최대교두감합위를 맞춘 후 편심위 하악 운동을 모방하는 교합기 운동으로 교합 곡면에 배열되어 있는 상하 인공치 교합에 형성된 overbite과 overjet을 분석하고 치아 간섭과 이개를 평가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편심위 하악 운동을 모방하는 교합기 운동에 대한 전치 유도 혹은 간섭이 구치 접촉을 기준으로 평준화 되어야 하고 작업측 치아 유도 혹은 간섭이 균형측 치아 접촉에 의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즉 한쪽 편심위 하악 혹은 교합기 운동에 균형력을 제공하는 치아 접촉을 형성하여 의치의 지지와 안정을 얻어야 한다. 그리고 모든 편심위 치아 접촉은 하악 혹은 교합기의 운동을 최대교두감합위로 수렴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그리고 인공치 배열에 의해 형성된 최대교두감합위는 하악 중심위를 유지할 수 있는 3차원적 안정을 제공하여야 한다. 즉 최대교두감합위를 형성하고 있는 소구치 및 구치의 holding cusp과 대합하는 holding fossa의 결합력이 의치의 유지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 즉 저작 과정 중에 유지력이 감소하여 움직이는 의치를 상하 인공치 교합에 의해 형성된 최대교두감합위가 생성하는 교합력이 안정시킨다. 그리고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로 수렴하는 과정 중에 발생하는 모든 편심위 치아 접촉이 완전 의치를 제 위치로 돌아가도록 한다.







그림 1. 완전 의치 제작을 위한 인공치 배열.
완전 의치 제작을 위한 인공치 배열은 해부학적 형태와 교합 공간의 기하학적 구조 분석을 통하여 시행한다. 그리고 인공치 배열에 의해 형성된 치열궁은 비 대칭에 대칭성을 가지고 교합 곡면은 하악 혹은 교합기 운동의 동역학적 형태와 일치하여야 한다. 그리고 상하 교합수지고경을 2등분하는 교합 곡면의 위치와 경사 그리고 곡률을 조절하여 fully balanced occlusion을 형성하여야 한다.

인공치 배열은 교합 곡면의 위치와 경사 그리고 곡률의 개념으로 하악 운동의 동역학적 형태와 일치하여야 한다. 즉 해부학적 및 기하학적으로 배열된 인공치는 치열궁을 형성하면서 교합 곡면을 이룬다. 그리고 하악 운동의 형태는 하나의 동역학적 기준이기 때문에 인공치 배열에 의해 형성된 교합 곡면과 상호 작용을 하여 치아 접촉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특히 교합 곡면의 균일성은 조기 접촉의 원인으로 fully balanced occlusion을 형성하는데 직접적인 문제를 발생하기 때문이다. 즉 하악 운동의 동역학적 형태에 균일한 교합 곡면의 간섭을 제공하는 것은 교합학적으로 기초적인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모든 교합 유형에 안정적인 편심위 치아 유도를 형성하는 근본적인 원리는 균일한 교합 곡면의 기하학적 구조이다. 예를 들면 견치 유도나 군기능 그리고 균형 교합 등과 같은 다양한 교합 양식에도 균일한 교합 곡면의 개념이 적용되어야 한다. 결과적으로 의치 교합의 목표인 fully balanced occlusion의 기본적인 개념은 균일한 교합 곡면의 기하학적 구조이다. 이런 기본적인 필요 충분 요건이 충족된 다음에 교합 곡면의 위치와 각도 그리고 곡률 등과 같은 인공치 배열의 요소가 하악 운동의 동역학적 형태와 상호 작용을 하여 균일한 편심위 치아 간섭 혹은 유도를 형성하는 것이다. 그리고 교합 곡면의 기하학적 구조를 분석하고 조절하여 균일한 치아 유도가 균형력을 갖게 하는 것이다. 즉 하악골의 전방 운동에 전방 및 후방 치아 접촉이 균형을 이루고 측방 운동에 대하여 작업측과 균형측의 동시에 닿는 것이다.

3차원적인 편심위 치아 유도는 후방 유도가 결합되어 형성된다. 즉 전방과 측방 하악 운동에 대하여 균형력이 발생할 수 있는 반대쪽 치아 접촉을 형성하고 후방 운동에 대한 치아 접촉으로 측두하악관절을 보호 하여야 한다. 즉 하악골 후방 운동에 대하여 상하 holding cusp 사이에 발생하는 치아 접촉 혹은 간섭이 후방 유도를 형성하여 하악 과두가 측두하악관절 후방에 존재하는 retrodiscal tissue에 외상성 교합력을 가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그리고 상하 인공치 사이에 발생하는 retrusive guidance가 하악 과두의 후 하방 운동과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다시 말하자면 후방 운동 시 구치의 retrusive guidance는 전치가 닿지 않기 때문에 하악 과두의 후 하방 운동에 균형력을 제공하여야 한다. 결국 모든 편심위 치아 접촉 혹은 간섭은 균형을 이루면서 하악 운동을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로 수렴할 수 있게 한다. 때문에 인공치 배열에 의해 형성된 균일한 교합 곡면의 위치와 경사 그리고 곡률이 편심위 치아 접촉 혹은 간섭을 조절한다. 예를 들면 wilson’s curve가 증가하면 균형측의 치아 접촉이 증가하고 Spee’s curve가 증가하면 구치의 간섭이 증가한다. 그리고 교합 곡면이 하방으로 경사된 쪽의 교합 간섭 혹은 접촉이 증가하고 반대쪽은 감소한다. 결론적으로 인공치 배열은 선택한 인공치의 해부학적 형태와 치열궁의 기하학적 구조 그리고 교합 곡면의 조절의 원리를 결합하여 fully balanced occlusion을 형성하여 심미 기능적인 완전 의치 치료가 기하학적 및 동역학적으로 완성 되어야 한다.
Buy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