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3o Library

Korea Academy of Occlusion, Orthodontics & Osseointegration.

서론-치열궁

Categories: occlusion, Date: 2014.09.27 13:50:20

치열궁 (dental arch) - geometrical analysis of dental arch


치아의 형태는 교합의 DNA이다. 즉 형태는 기능을 반영하기 때문에 교합 공간은 치아의 배열과 형태에 의해 결정된다. 다시 말하자면 치열궁의 기하학적 구조는 교합 공간의 동역학적 형태를 결정하는 prime factor이다. 그리고 치열궁의 기하학적 구조는 하악 운동에 의해 전달되는 교합력의 action과 reaction의 결과로 가해지는 교합 하중의 흡수와 분산을 결정하여 교합 공간의 유지와 안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예를 들면 교합력이 치아 및 치열궁에 가해지면 치아의 형태학적 특징과 배열에 의해 치아 접촉이 발생하여 편심위에서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로 미끄러진다. 즉 편심위 치아 접촉이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 치아 접촉으로 수렴한다. 때문에 교합 접촉은 치아의 형태와 배열에 의해 결정된다. 다시 말하자면 상하 치아 및 치열궁의 형태와 크기에 의해 중심위 및 편심위 치아 접촉과 이개가 결정된다.

상하 치아 및 치열궁의 접촉과 이개는 "정반합,즉 正이 反을 맞이하여 合으로 나아가는 것"의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즉 상하 치아 및 치열의 형태가 서로 들어맞아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를 형성하고 하악 운동에 의해 간섭이 발생하여 편심위 치아 접촉과 이개가 발생한다. 때문에 정반합의 개념으로 상하 치아 및 치열궁의 기하 역학적 구조 및 형태를 분석하여 편심위 및 중심위 치아 접촉을 분석하고 진단하여야 한다. 즉 holding cusp과 대합하는 와가 정반합의 개념으로 결합되는 치아 접촉을 최대교두감합위라하고 하악 운동에 의해 holding cusp이 이동하는 과정에 대합하는 와와 접촉하는 것을 편심위 치아 유도 혹은 접촉이라 한다. 그리고 실제 하악 운동은 편심위에서 중심위로 진행되기 때문에 正인 holding cusp이 反인 와를 맞이하여 合인 최대교두감합위로 나아가는 것"의 개념으로 편심위 치아 유도 및 이개를 분석하고 진단할 수 있다. 결국 치아의 형태와 배열 그리고 하악 운동의 동역학적 형태를 결정하는 악간 관계 및 측두하악관절의 기능 해부학적 구조가 정반합 개념의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로 수렴하는 편심위 치아 접촉과 이개를 결정한다. 즉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에서 편심위 치아 접촉으로 퍼져나가는 것이 아니라 편심위 치아 접촉이 중심위로 수렴하는 과정에서 치아 간섭 혹은 접촉이 발생하여 저작 및 기타 악 기능이 가능해 진다. 즉 치아의 형태와 배열에 의한 상하 치열궁의 기하 역학적 형태가 正反의 개념으로 하악 운동에 의해 合의 과정으로 진행되는 모든 과정은 기능적 교합 공간을 형성하고 있다. 다시 말하자면 측두하악관절의 기능 해부학적 한계 내에서 이루지는 하악 운동은 치아 및 치열궁의 정반합의 개념으로 편심위 치아 유도와 이개를 형성하여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로 수렴한다.





그림 1. 치열궁의 형성과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에서의 치아 접촉 관계.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를 형성하고 있는 치아 접촉은 치아의 크기와 형태 그리고 배열에 의한 치열궁의 기하학적 구조의 정반합正反合의 개념으로 하악 운동의 동역학적 특징을 결정 짓는 악간 관계 및 측두하악관절의 기능 해부학적 조건에 영향을 받는다. 즉 치아의 크기와 형태에 따라 크기와 형태가 다른 치열궁이 형성되고 상하 기하학적 구조의 정반합의 개념으로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가 형성된다. 그리고 치아의 기능형태학적 특징과 치열궁의 기하학적 구조의 조건에 따라 하악 운동의 결과로 편심위 치아 접촉과 이개가 형성된다. 때문에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를 형성하고 있는 상하 치열궁의 기하학적 구조와 치아의 형태에 일치와 불 일치는 다양한 치아 접촉과 이개를 결정한다. 반대로 상하 치열궁의 일치의 경우에도 악간 관계 및 교합 공간의 상대적인 위치의 관계에 의해 치아 접촉의 정반합은 변화한다. 예를 들어 같은 치열궁의 크기와 형태의 경우에도 악간 관계에 따라 1치대 2치 관계나 1치대 1치 관계의 치아 접촉이 발현한다.

치아 배열에 의한 치열궁의 형성은 교합 곡면을 구성하여 하악 운동과의 조화와 간섭으로 편심위 치아 접촉과 이개를 결정하고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로 수렴한다. 반대로 치아 배열에 의한 치열궁의 형성은 상하 교합 관계의 정반합의 개념으로 일치하여 최대교두감합위를 결정하고 치아 및 치열궁의 기하학적 형태에 의한 조화와 간섭으로 편심위 치아 접촉 혹은 유도 및 이개를 조절한다. 결국 중심위 및 편심위 치아 접촉과 이개를 분석하고 진단하기 위해서는 치아의 크기와 형태학적 특징을 조사하고 배열에 의한 치열궁의 기하학적 구조를 분석하여 악간 관계 및 측두하악관절의 기능 해부학적 형태와 조화 혹은 일치나 부 조화 및 불 일치를 평가하여 교합 진단을 시행하여 치료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즉 현재의 교합 진단은 교합 상태의 원인과 결과에 기인하기 때문에 치료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지표이다. 다시 말하자면 치아의 크기와 형태만으로 상하 교합 관계를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상악 치아가 크면 retrognathism 앵글씨 분류 2급 부정 교합이 발생한다. 증가된 하악에 비하여 상악 전치의 크기와 뚜렷한 형태는 상악 치열궁의 크기와 교합 곡면의 기하학적 구조를 결정하여 하악 치열궁을 피개 한다. 상하 치열궁의 크기 차이는 1치대 1치 관계의 중심위 치아 접촉을 야기하고 전치 유도와 구치 이개가 증가한다.

치아 크기와 형태에 따른 배열로 치열궁이 형성되면 상하 악간 관계가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를 결정한다. 즉 똑 같은 치아와 형태 그리고 기하학적 구조의 상하 치열궁이라도 상하 악간 관계에 의해서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가 달라지고 하악 운동의 차이에 의해서 편심위 치아 유도 혹은 접촉과 이개가 변화한다. 물론 같은 크기와 형태 그리고 기하학적 구조의 치열궁이라 할지라도 악간 관계에 의해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가 달라지면 치아의 기능 해부학적 형태의 상대적인 위치가 바뀌어 편심위 치아 유도 혹은 접촉과 이개가 변화하는 것은 당연한 사실이다. 그리고 편심위 치아 유도와 이개는 하악 운동의 동역학적 형태와 측두하악관절의 기능 해부학적 구조에 영향을 받아 3차원적인 교합 공간을 형성한다. 때문에 교합 공간의 분석과 진단은 치아 크기와 형태에 기초를 하고 치아 배열에 의해 형성되는 치열궁의 기하학적 구조를 바탕으로 정반합 개념의 상하 치아 및 치열궁의 기하 역학적 구조 및 형태를 분석하여야 한다. 그리고 상하 치아 및 치열궁의 정반합 개념의 상대적인 조건인 악간 관계를 기준으로 형성된 중심위최대교두감합위 치아 접촉과 이개는 치아와 하악 운동의 동역학적 형태의 조화와 간섭으로 편심위 치아 유도 혹은 접촉과 이개를 결정한다. 결론적으로 치아 및 치열궁의 형태와 기하학적 구조는 교합의 결정적인 요소이다.


Buy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