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3o Library

Korea Academy of Occlusion, Orthodontics & Osseointegration.

전신 교합과 모형 분석

Categories: 보철, Date: 2014.08.06 16:11:37


모형 분석의 기준인 좌우 대칭과 전후 균형 그리고 상하 비례의 원칙은 악안면뿐만 아니라 머리의 위치와 견갑대 및 골반대의 적응성 반응을 결정한다. 그리고 머리와 견갑대shoulder girdle 그리고 골반대pelvic girdle를 연결하고 있는 경추cervical spine를 비롯한 척추vertebra와 견갑대와 골반대와 연결되어 있는 팔과 다리의 적응성 위치를 결정한다. 때문에 교합 붕괴 혹은 파괴에 따른 상하 악골의 변위와 변형에 따른 안면 및 두개의 변형은 머리의 위치를 결정한다. 즉 중력에 반대 방향으로 머리를 들고 있는 경추 및 척추를 통하여 견갑대와 골반대와 균형의 원리로 영향을 주고 받는다. 결국 모든 교합 붕괴 및 파괴의 결과인 무치악의 완전 의치 치료에 있어서 교합에 대한 전신의 적응 혹은 부적응의 결과를 분석하는 것은 진단과 치료 계획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교합에 대한 전신의 적응 혹은 부적응은 기능 단위가 같은 방향 혹은 반대 방향으로 변위되거나 회전하는 것이다. 결국 3차원적 교합과 전신 공간에서 변위와 회전의 방향과 양을 분석하여 교합 붕괴혹은 파괴에 따른 전신의 적응성 변화를 알아내야 한다. 그리고 무치악 환자의 치료도 전신의 적응성 자세와 관련된 교합 진단을 통하여 교합 붕괴 혹은 파괴의 과정을 추측하고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가능한 전악재건술을 계획하여야 한다. 즉 하악골 중심위와 교합수직고경을 결정하기 위해 비 대칭과 불 균형 그리고 비례의 변형 혹은 파괴를 분석하여 악골의 변형과 변위 그리고 전신의 적응성 변화를 진단하여야 한다. 때문에 무치악 환자의 모형 분석과 전신 교합학적 진단은 완전 의치 치료의 방향을 제시한다. 예를 들어 모형 분석의 결과로 하악골의 회전rotation과 전위shift가 발생하였다면 좌우 대칭이 파괴되고 교합수직고경이 위치에 따라 증가하거나 감소한다. 즉 하악골의 회전 방향은 교합수직고경이 감소하고 반대쪽은 증가한다. 그리고 상하 정중선의 정렬이 파괴된다. 결국 회전 혹은 전위된 하악골에 따라 악안면 및 두개의 변형과 변위가 발생하고 머리의 위치와 orientation에 영향을 준다. 즉 악골의 변형과 변위와 반대 방향으로 전신의 균형성 연쇄 반응이 발생하거나 같은 방향으로 적응성 변위 혹은 변형이 발생한다. 때문에 의치 치료의 거시적인 원칙은 전신의 교합학적 적응과 균형에 있다.

전신 교합학에 기반을 갖는 완전 의치 치료는 교합 치료이다. 즉 측두하악관절 장애를 치료하기 위한 교합상occlusal splint 장치를 사용하는 개념과 동일하다. 즉 교합 붕괴 및 파괴에 따른 하악의 변형 및 변위를 분석하고 치료 위치로 하악골을 유도하기 위하여 gothic arch tracing과 같은 장치를 사용하여 하악 운동을 측정 혹은 기록한 후 적절한 교합수직고경을 선택한 후 하악골 중심위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때 환자의 전신 자세의 분석으로 교합 붕괴의 과정과 파괴의 결과를 분석하여 하악 위치의 결정에 반영하여야 한다. 결국 전신 교합학적 개념이 진단과 치료 계획의 설정에 기준이 된다. 전악재건술full mouth rehabilitation의 경우에도 같은 치료 개념이 적용된다. 교합 붕괴의 과정과 전신의 적응성 혹은 균형성 관계를 이해하고 파괴된 교합을 재건하는 치료 방법이다. 결국 교합 파괴의 결과인 완전 무치악의 치료도 치료의 방법만 다를 뿐이지 같은 치료 개념이 기준이 된다. 즉 완전 의치가 교합상 장치이고 전악재건술의 결과가 의치와 동일하며 교합상 장치는 한쪽 악에 끼우는 의치일 뿐이다. 결국 같은 치료 개념에 다른 형상 혹은 현상이다.


교합 붕괴 혹은 파괴에 대한 전신 교합학적 적응과 균형의 개념은 모형 분석을 기초로 임상 및 방선학적 검사를 통하여 전신의 자세를 분석하는 것이다. 반대로 전신 자세 와 모형 분석을 통하여 교합 붕괴와 파괴의 과정을 알아내어 교합 재건을 계획하는 것이다. 즉 치과 교합과 전신의 관계를 비교 분석하여 완전 의치뿐만 아니라 교합상 장치 및 전악재건술과 같은 교합 치료의 진단과 치료 계획의 설정에 필요한 기준을 얻는다. 그리고 치료 과정 중에 혹은 결과에 대한 전신 반응을 분석하여 진단과 치료 계획을 변경 혹은 재 설정한다. 결과적으로 전신의 적응과 균형의 원리가 적용된 교합 진단과 치료 계획이 심미와 기능적인 완전 의치 치료를 보장하기 때문이다. 실제 임상에 있어서 자세를 분석하면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 및 편심위 치아 접촉 혹은 간섭을 예측할 수 있다. 즉 손과 발이 외전 abduction, 外轉 된 자세는 전치 혹은 전방 overbite가 감소하여 구치의 치아 접촉이 증가된 경우이다. 반대로 내전adduction, 內轉된 사지를 갖는 자세는 전방 overbite가 증가하여 전치의 편심위 치아 접촉 혹은 간섭이 증가된 경우이다.


그림 17. 내전adduction, 內轉과 외전 abduction, 外轉 된 자세.
신체의 굽힘flexion과 신장extenson은 사지extrimities의 내전과 외전을 결정한다. 특히 교합학적으로 전치의 편심위 치아 간섭이 증가한 경우에는 머리가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고 몸통과 사지가 굽혀진다. 결과적으로 견갑대와 골반대의 굽힘으로 인하여 경추 및 척추는 전방으로 굽혀 진다. 그리고 파과 다리도 내전되어 전체적으로 전방 내방으로 굽혀진 자세가 유도 된다. 실제 완전 의치 치료의 경우에는 교합수직고경의 감소와 함께 자세의 수직적 붕괴로 허리가 더욱 더 앞으로 굽혀진다. 교합학적으로 신장된 자세는 사지의 외전과 관련되어 있다. 특히 두개 저skull base의 중심인 sphenoid bone의 sella turcica를 기준으로 nasion과 basion 사이 각도와 거리를 기준으로 굽힘과 신장을 진단한다. 예를 들면 각도가 감소하면 굽힘으로 평가하고 증가하면 신장으로 외전된 자세를 갖는다. 즉 신장 된 두개 저의 조건은 전방 치아 접촉 혹은 감섭은 감소하고 후방 치아의 접촉은 증가한다. 결과적으로 견갑대와 골반대는 신장하고 사지는 외전 된 자세가 유도 된다.

손과 발이 외전 abduction, 外轉 된 가세를 갖는 완전 무치악 환자는 유치악 시기에 전치 혹은 전방 overbite가 감소하여 구치의 치아 접촉이 증가를 예측할 수 있다. 반대로 내전adduction, 內轉 된 사지를 갖는 자세를 갖는 무치악 환자의 치료는 유치악 시기에 증가된 전방 overbite를 감소하여 완전 의치의 편심위 치아 접촉 혹은 간섭을 균일하게 하여 균형력을 유지하여야 한다. 즉 전후 균형의 원리가 자세와 교합의 관계를 통하여 예측할 수 있다. 다시 말하자면 외전 혹은 내전된 자세 분석을 통하여 전후방 치아의 간섭을 균형을 예측할 수 있다. 즉 전치 교합이 깊어deep overbite가 증가하여 편심위 치아 접촉 혹은 간섭이 증가하면 자세는 내전 된다. 반대로 전치의 교합이 얕고shallow 구치의 overbite가 증가하여 구치 교합 간섭이 증가하면 자세는 외전된다. 이런 사실은 교합 붕괴 혹은 파괴의 결과인 완전 무치악에서 환자의 적응성 자세를 예측할 수 있다. 즉 무치악 환자의 허리가 앞으로 굽거나 뒤로 넘어가는 이유는 자세의 외전과 내전의 결과이다. 즉 유치악 교합 상태가 무치악에서도 자세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실제 임상에 있어서 교합 붕괴 혹은 파괴의 과정은 비 대칭의 진행과 동반된다. 즉 치아의 상실이 비 대칭적으로 발생하면 외전 혹은 내전의 적응성 반응이 비 대칭과 함께 진행 된다. 다시 말하자면 자세의 적응성 혹은 변형성 변화는 비 대칭과 함께 발생한 경우에는 하악골 회전 및 전위가 동반된 경우이다. 때문에 모형 분석 및 악간 관계를 확인하여 비 대칭적 요소를 찾아내어 비 대칭적 교합 붕괴의 과정과 전방과 후방 치아 접촉의 균형 혹은 불균형을 예측할 수 있다. 그리고 완전 의치 치료를 위한 하악 중심위 결정과 인공치 배열을 위한 교합학적 기준으로 자세 분석및 모형 분석을 이용할 수 있다.


그림 18. 교합 공간과 전신의 자세(시상면).
완전 의치 치료에 있어서 진단과 치료 계획의 수립은 모형과 전신의 자세 분석을 기준으로 시행한다. 즉 교합 공간과 전신의 자세의 3차원적 정렬을 기준으로 교합 붕괴 혹은 파괴의 과정 중에 발생하는 견갑대와 골반대의 균형과 적응의 결과를 분석하고 평가하여야 한다. 그리고 머리와 견갑대 사이에 존재하는 경추 만곡의 변형과 상체와 하체를 연결하는 흉추와 요추의 변형 혹은 변위를 분석하여 모형 분석과 비교하여 교합 진단을 시행한다.


그림 19. 교합 공간과 전신의 자세(전두면).
시상면상의 전후 교합 공간의 변형과 자세의 적응 혹은 균형성 분석은 전두면에서 좌우 대칭적 원칙으로 평가하고 관상면 상의 회전과 변위를 혼합하여 3차원적 교합 진단을 시행하여야 한다. 즉 하악골의 변형과 변위에 따른 하악 운동의 변화는 좌우 대칭뿐만 아니라 전후 균형 그리고 상하 비율의 원칙으로 분석하고 전신의 자세와 균형과 적응의 원리로 상호 작용한다. 때문에 교합 붕괴의 결과인 무치악 환자의 교합 공간은 전신 자세와 모형 분석으로 진단하고 치료 계획을 설립하여야 한다.


전후 균형의 원리에 의한 하악골 위치는 악간 관계가 결정적인 기준이다. 즉 전치 및 구치의 overbite 양에 의한 내전 혹은 외전의 자세 변형뿐만 아니라 머리의 위치를 결정하는 하악골 전후 전위와 시계 혹은 반 시계 방향 회전은 적응 혹은 부 적응성 자세를 결정한다. 실제 임상적인 예를 들면 하악골이 전방으로 전위되면 머리는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한다. 반대로 하악골이 후방으로 전위되면 시계 방향으로 머리 회전이 발생한다. 그리고 기도를 확보하기 위한 2차적인 적응의 발생으로 머리가 전방으로 이동한다. 이때 외전 된 자세의 경우에는 머리가 뒤로 제껴져 기도가 열리지만 내전된 경우에는 모두 머리가 전방으로 전위하여 경추의 만곡이 상실된 자라turtle 목neck이 발생한다. 즉 역 ‘c’자형 경추의 만곡이 사라진 반듯한straight 경추는 견갑대와 연결된 근육과 인대에 과도한 stress를 가하게 된다. 그리고 하방으로 골반대와 연결된 흉추와 요추의 적응성 변형을 유발하고 골반대의 위치와 orientation에 영향을 준다. 결과적으로 전체적인 적응성 자세는 하악골의 위치의 변위에 근거한다.


전 후방 하악골 변위 혹은 변형의 또 다른 경우의 예는 회전이다. 즉 하악골이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여 변형 혹은 변위가 발생하면 전방 overbite가 감소하여 머리의 위치는 전방 하방으로 변위한다. 즉 하악 전방은 하방 후방으로 후방은 상방후방으로 전위되어 기도를 폐쇄 한다. 기도 폐쇄에 대한 방어 반응은 머리가 전방으로 전위하여 기도를 확보하는 것이다. 결국 머리는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고 전방으로 전위한 내전된 적응성 자세가 발현되고 경추의 만곡은 감소한다. 반대로 하악골이 시계 방향으로 회전된 경우에는 하악골 전방은 상방 전방으로 전위한다. 그리고 하악골 후방은 하방 전방으로 이동하여 머리의 위치는 상방 후방으로 변위 한다. 이런 회전에 대한 상하 전치의 접촉 혹은 간섭은 하악골의 2차적인 전위를 유발한다. 예를 들면 하악골 회전력에 상악 전치의 간섭이 작용하면 하악은 후방으로 전위된다. 결과적으로 기도 폐쇄에 대한 반응으로 머리는 전방으로 전위한다. 만약 하악골이 반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는데 전치의 간섭이 작거나 없다면 하악은 전방으로 전위한다. 그리고 머리는 후방으로 전위한다. 이와 같은 교합학적 사실은 완전 의치 치료에 결정적인 단서를 제공한다. 즉 인공치 배열을 통한 fully balanced occlusion을 구현하기 위해 악간 관계 및 3차원적 교합 공간의 역학적 구조를 알 수 있다.


좌우 대칭의 원리에 의한 하악골 위치는 악간 관계의 회전과 전위와 관련 되어 있다. 실제 임상에 있어서 전 후방 하악골 변위 혹은 변형은 좌우 비 대칭과 동반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즉 시상면과 전두면 상의 하악골 회전과 전위는 전후 균형의 원리와 좌우 대칭의 기준이 혼합되어 발생한다. 그리고 관상면 상의 회전과 전위의 결과로 확인 할 수 있다. 이런 3차원적인 하악골의 회전과 전위는 하악 운동에 대한 상하 치열궁의 접촉 혹은 간섭의 결과로 발생한다. 때문에 치아의 상실 및 잔존치의 이동은 하악골의 변형과 변위를 유발한다. 즉 완전 무치악 환자의 경우 악골 및 안면골의 변위와 하악 운동의 변형은 상하 치열궁의 접촉 혹은 간섭의 변화 혹은 변형에 기인한다. 결국 무치악 환자의 경우 치아 상실 및 이동의 연속적인 과정의 결과이다. 다시 말하자면 치아 상실 및 이동의 과정에서 신체의 적응과 균형의 원리로 변형 혹은 변위가 발생한다. 그리고 하악골 변형 혹은 변위가 전후 균형과 좌 대칭의 원리에 따라 3차원적으로 발생하면 전신의 자세도 적응과 균형의 원리에 따라 3차원적으로 변형 혹은 변위 된다.


전 후방 하악골 변위가 비 대칭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경추의 만곡과 견갑대의 위치도 비 대칭적으로 변화한다. 그리고 머리의 위치도 경사되어 변위한다. 결국 하악골의 전위 및 회전에 따라 머리를 비롯한 경추 및 견갑대가 중력의 영향 하에서 적응관 균형의 원리로 변위 된다. 예를 들면 하악골이 한쪽으로 회전한 경우에는 머리는 반대쪽으로 경사된다. 그리고 경추는 머리 경사를 따라가고 견갑대도 같은 방향으로 경사되어 반대쪽 높이가 높아진다. 결국 턱이 돌아간 쪽 방향의 견갑대는 높아지고 반대 방향은 낮아 진다. 이런 균형의 원리는 하악 운동의 공간을 확보하고 중력에 대한 운동의 무게 중심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이와 같은 원리로 척추는 견갑대 경사 방향으로 기울고 골 반대는 반대 방향으로 경사가 발생하여 하지lower extremities가 상체를 중력 반대 방향으로 유지하고 있다. 특히 머리와 견갑대를 연결하는 경추와 상체와 하체를 연결하고 있는 요추의 경우에는 균형과 적응의 원리의 방향에 따라 경사 방향이 반대로 발생한다. 즉 회전 혹은 전위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적응이 발생하면 회전 쪽으로 머리가 경사 된다. 때문에 견갑대는 회전 쪽이 낮아 진다. 같은 원리로 상체가 하악골 회전 방향으로 기울면 골반대가 균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회전 쪽이 높아 진다. 때문에 경추 및 요추에 교합 및 자세 변위에 따른 stress가 집중된다.


그림 20. 하악골 변위 및 orientation에 따른 자세 변형 도해(roll).
완전 의치 치료의 개념은 변형된 교합 공간과 변위된 하악 운동의 회복이다. 즉 교합 붕괴 혹은 파괴에 대한 전신의 적응 상태를 기준으로 심미 기능적인 교합 공간을 회복하는 것이다. 때문에 심미 기능적인 완전 의치 치료를 위하여 회전과 변위된 악골과 안면골에 대칭을 맞추어야 한다. 결국 치아 상실에 따른 악안면 및 전신의 비 대칭에 대칭을 맞추는 것이다. 실제 하악골 변위 및 orientation에 따른 신체의 적응과 균형은 서로 다른 방향을 발생한다. 즉 근인대의 활동에 의한 직접적인 힘과 중력에 변위된 머리 및 견갑대를 지지하기 위한 균형력이 서로 작용하여 하악 변위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적응하거나 반대 방향으로 균형을 이루고 있다.

상하 비례의 원리에 의한 상하 악골 및 치열궁의 크기 차이는 악간 관계에 결정적인 기준이다. 즉 상하 악골의 크기 차이는 상하 치열궁 형성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면 악궁과 치아의 크기 비례가 같거나 다른 경우에는 다양한 치열궁의 기하학적 구조가 형성되고 상하 치열궁의 크기 및 기하학적 구조의 일치와 불 일치는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 및 편심위 치아 접촉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실제 임상에서 악궁의 크기가 작고 치아가 크면 crowding을 동반한 치열궁의 기하학적 구조의 파괴가 발생한다. 반대로 악궁이 치아보다 크면 spacing을 갖고 proximal contact이 파괴된 치열궁의 기하학적 구조가 형성된다. 결과적으로 상하 치열궁의 크기 및 형태의 일치와 불일치는 다양한 교합학적 결과를 낳고 전신의 적응성 혹은 균형성 자세를 결정한다. 그리고 상하 치열궁의 불 일치는 교합 붕괴 혹은 파괴의 원인으로 다양한 교합 질환을 유발한다. 즉 부정 교합뿐만 아니라 측두하악관절 장애 및 외상성 교합으로 인한 치주 질환 및 치아 증상이 발생한다. 그리고 치주 및 치아에 가해지는 외상성 교합은 치아 상실의 1차적인 원인이 되고 부정 교합 및 측두하악관절 장애는 적응성 혹은 균형성 자세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림 21. 하악골 변위 및 orientation에 따른 자세 변형 도해(pitch와 yaw).
완전 의치 치료의 개념은 상실된 교합 공간의 3차원적 회복이다. 즉 변형된 자세를 분석하여 교합수직고경의 상실과 하악골 변위에 따른 머리를 중력에 수직으로 들어올리는 기전에 맞추어 완전 의치 치료를 시행하여야 한다. 때문에 회전과 변위된 악골과 안면골에 대칭을 맞추고 상실된 교합수직고경을 가능한 수복하여야 한다. 결국 치아 상실에 따른 악안면 및 전신의 비 대칭에 대칭을 기준으로 적응 가능한 교합수직고경을 선택하여야 한다. 실제 하악골 변위 및 orientation과 상실된 교합수직고경에 신체의 적응과 균형은 서로 다른 혹은 같은 방향으로 발생한다. 즉 근인대의 활동에 의한 직접적인 힘과 중력에 변위된 머리 및 견갑대를 지지하기 위한 균형력이 서로 작용하여 하악 변위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적응하거나 반대 방향으로 균형을 이루거나 복합적으로 상호 관계를 가지고 존재한다.


완전 의치 치료에서도 상하 악궁의 크기 비례를 기준으로 다양한 악간 관계를 분석하고 전신과 관계를 진단한다. 예를 들면 상악 악골이 하악에 비하여 크거나 상악 악골에 비하여 하악이 작으면 retrognathism으로 머리의 위치가 시계 방향으로 회전한다. 이때 하악골의 후방 전위는 기도air way 공간을 침범한다. 특히 전방에 비하여 facial height가 작은 high angle case의 경우에는 기도 공간을 확보하기 위하여 머리가 전방으로 전위 된다. prognathism의 경우에는 상악 악골이 하악에 비하여 작거나 하악 악골이 상악에 비하여 커서 발생한다. 상하 악간 관계는 상악에 대해 상대적으로 하악이 전방으로 전위하기 때문에 머리는 시계 반대 방향으로 회전한다. 그리고 retrognathism과 비슷하게 전방에 비하여 posterior facial height가 작은 high angle case는 기도 폐쇄에 대한 보호 반응으로 머리를 전방으로 내민다. 결국 머리의 위치가 견갑대와 근 인대 활동으로 경추의 만곡을 결정하고 척추를 통하여 골반대에 적응 혹은 균형성 반응을 유발한다. 때문에 유치악뿐만 아니라 부분 혹은 완전 무치악 환자에서 교합학적 분석은 단순한 모형 분석에 국한하지 않고 전체 혹은 전신의 자세를 기준으로 시행하여야 한다.

상하 악골 혹은 치열궁 혹은 악궁과 치열궁의 비례가 파괴되면 하악골은 회전 혹은 전위한다. 전후방과 수직적 전위와 회전뿐만 아니라 수평면 상의 회전과 전위는 비 대칭적 하악 운동의 원인이 된다. 즉 경 및 척추에 영향을 미치는 근본적인 에너지는 비 대칭적 혹은 전후 그리고 수직적으로 전위 혹은 회전된 하악 운동의 결과이다. 특히 하악 운동에 관련된 근육은 턱과 목을 통하여 견갑대 전방에 부착된다. 그리고 하악 운동의 균형력은 머리에서 경추를 통하여 견갑대 후방에 부착된다. 그리고 견갑대 전방에서 머리 뒤로 부착되는 sternocleidomastoid muscle과 턱과 hyoid bone을 중간에 두고 머리 기저부와 연결되는 digastric muscle 등이 하악 운동에 균형력을 제공한다. 그리고 목은 모두 괄약근sphincter muscle로 이루어져 연동 운동으로 음식anf을 삼키거나 공간을 열고 닫아 기능적 운동을 시행한다. 때문에 하악 운동의 3차원적 공간은 견갑대 및 머리와 목과 상호 작용하여 견갑대와 경추의 위치와 orientation을 결정한다. 그리고 척추를 통하여 골반대의 균형과 적응의 연쇄 반응은 유발한다. 결국 몸통에 붙어 있는 팔과 다리의 위치는 견갑대와 골 반대의 위치와 orientation에 의해 결정된다.


3차원적 교합 공간에서 하악골 위치는 악간 관계 및 하악 운동에 의한 상하 치열궁의 접촉에 결정적인 기준이다. 반대로 악간 관계 및 상하 치열궁의 접촉 혹은 간섭은 하악골 위치를 결정한다. 그리고 하악골 위치와 견갑대와 연결된 하악 운동에 의해 형성된 에너지는 머리와 견갑대 사이에 형성되는 균형력과 상호 작용을 한다. 결론적으로 모든 전위와 회전 혹은 변형과 변위의 근본적인 원인은 힘 혹은 에너지의 직접적인 영향과 와 중력에 대한 적응과 균형이다. 즉 교합의 근원은 하악 운동에 대한 상하 치열궁의 접촉이다. 그리고 상하 악골 및 악궁의 크기와 악간 관계는 치열궁의 기하학적 형태와 위치 및 orientation 을 결정하고 하악 운동에 대한 치아 접촉 혹은 간섭으로 발생되는 힘 혹은 에너지의 방향에 직접적으로 작용한다. 그리고 하악 운동의 일으키는 근 인대 활동은 견갑대와 직접적으로 작용하고 머리와 견갑대의 사이에 발생하는 균형력이 하악 운동과 머리의 위치를 조절한다. 결국 경추 및 견갑대와 함께 변형 혹은 변위 된 머리는 중력에 대한 균형의 원리와 견갑대와 골반대를 잇는 근 인대 작용에 의해 전신의 자세를 결정한다. 이런 이유로 완전 무치악 환자의 진단과 치료 계획 설정은 전신의 자세와 관련된 모형 분석을 기준으로 시행하여야 한다.


그림 22. 교합수직고경 상실에 따른 자세 변형 도해.
완전 의치 치료의 개념은 상실된 교합수직고경의 회복이다. 유치악에서 치아 상실에 따른 자세 변형은 무치악 진단과 치료 계획을 결정한다. 때문에 하악 운동을 즉정 혹은 기록할 수 있는 gothic arch tracing과 모형 분석과 같은 교합 진단을 통하여 환자의 자세와 비교 분석하여야 한다. 그리고 완전 의치의 치료 기준인 교합수직고경과 하악골 중심위를 결정하는데 이용한다.

교합수직고경의 상실은 자세의 수직적 붕괴를 의미한다. 머리의 전후 좌우 즉 3차원적 변위및 회전과 함께 수직적 높이를 경정한다. 예를 들어 머리의 운동의 3차원적인 회전 분석은 시상면sagittal plan에서 x 축을 중심으로 pitching 으로 표현하고 전두면frontal plan에서 z 축을 중심으로 혹은 rolling 혹은 banking, 그리고 관상면coronal plan에서 y 축을 기준으로 yawing 혹은 heading으로 표현한다. 그리고 x,y,z 축을 따라 변위한다. 결국 이런 변위의 기준은 교합수직고경을 기준으로 분석하고 평가한다. 때문에 교합수직고경의 변화는 머리의 변위의 기준의 변화를 의미한다. 예를 들면 교합수직고경이 전체적으로 낮아지면 머리의 위치가 전체적으로 낮아지면서 교합 관계에 따른 3차원적 변위와 회전이 발생한다. 결국 경추 및 흉추의 만곡이 증가하고 요추의 반응성 혹은 적응성 변위가 뒤 따른다. 증가된 요추의 만곡은 허리의 만곡을 증가하고 반대로 전방 이동된 상체로 인하여 요추의 만곡이 감소하거나 반듯해지면서 후방 변위가 발생한다. 특히 전방 변위된 상체와 후방 변위된 요추를 지지하기 위하여 골반대는 후방 변위하고 이 모든 변위 혹은 변형에 균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무릅이 굽혀진다. 때문에 환자의 보행은 자유도 혹은 활동 범위가 급격히 감소한다.


대부분의 무치악 환자는 보행에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교합 붕괴 혹은 파괴에 대한 자세의 변형 혹은 변위 때문이다. 특히 교합수직고경의 파괴의 결과로 머리가 전방의로 변위하면 허리가 굽게 된다. 즉 흉추의 만곡이 증가된다. 결국 만곡이 상실된 직선의 경추때문에 머리는 전방으로 이동하고 교합수직고경의 상실과 함께 증가된 흉추의 만곡은 상체를 전방으로 기울게 한다. 그리고 교합수직고경의 상실로 인한 흉추의 반곡 증가는 수직적 변위를 동반한다. 결국 상체와 하체를 있는 요추의 만곡이 감소하고 골반대는 후방 변위한다. 그리고 무게 중심을 유지하기 휘하여 무릅이 구부러져 구부정한 자세가 발생한다. 즉 구부정한 등을 요추로 연결하여 골반대와 하지 즉 하체가 유지하기 위한 균형 자세이다. 즉 상체의 불 균형에 균형의 자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자연스러운 신체의 전후 만곡은 파괴되어 적응과 균형의 원리로 자세가 변화한다. 이런 교합 붕괴 혹은 파괴의 과정에 상체와 하체를 있는 요추는 머리와 골반대의 적응성 혹은 균형성 변위가 집중된다. 특히 요추 및 골반대에 심각한 장애가 발생하면 보행뿐만 아니라 다양한 척추 질환이 발생하고 고관절 및 어깨의 활동 자유 범위와 기능적 장애를 동반한다.

치아 상실에 따른 교합수직고경의 감소는 하악 운동의 변위와 회전때문에 내전과 외전을 동반하여 상체가 후방으로 기울기 보다는 전방으로 숙여진다. 그리고 머리와 견갑대를 들어 올리기 위하여 요추의 만곡이 비 대칭적으로 역전되거나 반듯해 진다. 그리고 골반대도 상체와 무게 균형을 맞추기 위하여 후방으로 비 대칭 변위를 한다. 결국 무릅도 비 대칭적으로 구부러져 교합과 신체의 적응과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실제 임상에 있어서 회전과 변위에 따른 내전과 외전이 동시에 발생하기도 한다. 즉 한쪽은 외전이고 다른 쪽은 내전이 발생하여 몸이 회전하는 것이다. 그리고 상체와 하체의 회전 방향이 균형의 원리로 다른 방향으로 발생하거나 적응의 원리로 같은 방향으로 발생할 수도 있다. 결국 하악 운동의 변위와 회전을 기준으로 상체와 하체가 변위와 회전을 동반하여 전후방으로 기울어 적응하거나 균형을 유지한다. 때문에 환자의 자세와 교합 공간의 변형을 비교 분석하여 진단과 치료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모형 분석은 교합 공간의 3차원적 구조를 알아내어 교합 진단과 재 구성의 치료 계획을 수립하기 위함이다. 때문에 교합 붕괴의 과정을 유추하여 하악골의 변위 및 회전을 파악하고 악안면 변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야 한다. 그리고 변형된 하악 운동으로 인하여 머리와 견갑대의 적응 혹은 균형을 근육과 인대의 활동으로 이해하고 머리를 들고 있기 위한 중력의 역 방향으로 경추 및 척추의 적응과 균형을 위한 변형 및 변위를 분석하여 골반대 및 하지lower extremities의 지지 구조의 변형과 변위를 해석하여 모형 분석에 반영하여야 한다. 즉 하나의 신체의 개념으로 치과 치료는 사람을 치료하는 것의 개념으로 완전 의치 치료를 시행하여야 한다. 실제 임상에 있어서 치과적 기능 장애는 다양한 전신 질환의 원인이 된다. 즉 치주 질환과 심장 및 대사성 질환과의 관계뿐만 아니라 저작 자극이 뇌 건강에 미치는 다양한 증거들이 들어나고 있다. 심지어 치과 교합에 대한 호르몬 균형과 신경 과학적 자극에 대한 신체의 반응을 규명하는 연구가 계속되고 있으며 전신 자세에 대한 교합학적 영향은 이미 증명되어 있는 당연한 사실이다. 그리고 자세 교정 및 의과 및 치과 치료는 복합적으로 이루어져 가능한 최선의 결과를 도출하여야 한다. 그리고 치과 치료는 교합학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전악재건술뿐만 아니라 교정 및 완전 의치 치료 등을 통하여 교합 공간을 재 구성하고 교합 조정 및 부분적 교합 수복을 시행하여 교합학적 개선을 시행한다.


Buy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