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3o Library

Korea Academy of Occlusion, Orthodontics & Osseointegration.

편심위 교합조정의 임상적 원칙.

Categories: 교합조정, Date: 2014.05.05 23:29:41


중심위 및 편심위 교합조정의 임상적 원칙은 표시된 교합 점 혹은 면적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상하 치아의 대합 관계와 상대적 높이를 관찰하고 교합을 이미지화imagenation하는 것에 기초한다. 즉 치아 접촉을 교합지로 표시하고 교합 공간의 이미지로 상하 치아의 접촉관계를 분석하여 교합조정의 위치와 정도를 결정한다. 이때 기준이 되는 치아의 기능 형태학적 실체는 holding cusp이다. 즉 holding cusp와 대합하는 fossa 혹은 교합면이 중심위 및 편심위 교합의 기하학적 혹은 기계적인 역학 관계를 결정한다. 결국 중심위에서의 최대교두감압위도 holding cusp을 기준으로 평가하고 편심위 치아 접촉 혹은 유도도 holding cusp의 3차원적 움직임으로 분석하기 때문이다. 실제 전치 유도의 경우에도 하악 전치의 cusp tip이 대합하는 상악의 교합면을 접촉하는 excursive movement이 개념적 실체이다. 때문에 전치의 overbite과 overjet가 상악 전치의 교합면에 대한 하악 전치의 excursive movement의 정도와 한계를 결정한다. 

모든 편심위 치아 유도 혹은 접촉은 holding cusp과 fossa의 3차원적 결합 관계인 최대교두감압위에서 시작하고 끝난다. 결국 편심위 치아 유도는 중심위 치아접촉으로 돌아오기 위한 과정이다. 즉 전치 및 구치의 overbite과 overjet의 형성의 양과 방향 그리고 대합하는 교합면의 표면 특징에 의해 치아 유도가 형성되어 중심위로 하악운동이 돌아오는 것이다. 때문에 holding cusp을 기준으로 한 중심위에서의 최대교두감압위는 편심위 치아 유도의 시작과 끝으로서 의미를 지닌다. 결과적으로 중심위 치아접촉과 편심위 치아 접촉은 하나의 교합 cycle을 형성하고 있고 서로 영향을 주고 받기 때문에 하나의 교합 이미지image로 인식하여야 한다. 다시 말하자면 holding cusp을 기준으로 한 중심위 최대교두감압위 형성의 이미지와 holding cusp이 하악 운동에 의해 움직이는 이미지를 연결하여 하나의 교합 이미지를 형성하여야 중심위 최대교두감압위를 유지하면서 자유로운 하악 운동을 위한 편심위 치아 접촉을 위한 교합조정이 가능하다. 결국 어디로 치아를 접촉하여도 조기 접촉이 없이 중심위로 돌아오는 하악 운동이 가능하여야 한다.


편심위 교합 조정을 위한 이미지화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형성한다. 1번째는 교합 분류에 따른 교합 이미지를 청사진blue print으로 사용한다. 예를 들면 orthognathism, retrognathism 혹은 prognathism과 같은 악간 관계에 대한 교합 이미지를 형성하여야 한다. 그리고 open bite 및 비대칭적 요소 등을 포함하는 부정교합의 교합 이미지의 변화를 보조적으로 사용한다. 2번째는 대합하는 교합 이미지를 결합하여 holding cusp과 대합하는 fossa와의 관계를 분석하고 holding cusp의 이동 경로를 알아 낸다. 3번째는 환자의 상악과 하악 치열궁 및 치아에 교합 이미지를 겹쳐서 holding cusp의 위치와 교합면의 형태학적 특성을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청사진으로 사용한 교합 이미지와 실제 치아에 형성된 교합 이미지의 차이를 분석하고 평가한다. 결과적으로 환자의 치아 및 치열궁에 형성된 교합 이미지를 추출한다. 이런 단계적 이미지 형성의 과정은 매우 효과적이고 단순한 교합 공간의 분석을 가능케 한다. 그리고 무수히 다양한 환자의 교합을 교합 이미지 형성의 과정을 통해 분석하여야 정확한 교합 조정이 가능해 진다. 

환자의 교합에 대한 이미지 형성은 overbite과 overjet 그리고 악간 관계에 기초한다. 그리고 측두하악관절의 기능해부학적 조절에 의해 변형된다. 때문에 단순한 치아 접촉의 표시를 상하악 치열궁의 크기와 형태 그리고 기하학적 구조의 차이를 상하 악간 관계와 안면골 및 두개골의 상대적 관계 분석으로 평가할 수 있다. 그리고 신체의 자세 및 균형과의 조화와 교합 공간의 균형과 기하학적 구조의 영향을 인지하여야 한다. 그러나 교합 조정의 임상적 실체는 매우 단순하다. 즉 중심위나 편심위 교합조정은 holding cusp의 안정과 자유로운 움직임을 기준으로 시행한다. 다시 말하자면 상하악 치아의 holding cusp의 fossa관계를 기준으로 중심위 치아 접촉의 최대교두감압위가 결정되고 편심위 치아 유도 혹은 접촉은 holding cusp의 3차원적 움직임의 표현이기 때문이다. 결국 상대적으로 높고 낮은 것의 표현으로 높은 곳은 닿고 낮은 곳은 이개 되기 때문이다. 결국 높은 곳을 교합 조정으로 삭제하여 낮은 곳에 맞추는 것이다. 반대로 높은 곳을 기준으로 낮은 데를 맞추기 위해서는 교합조정보다는 보철적 수복을 필요로 한다.
편심위 치아 접촉의 실체는 fence theory에 의해 형성 된다. 즉 대합하는 치아의 ovebiet과 overjet의 형성은 편심위 치아 유도 혹은 접촉의 울타리fence를 형성하고 이런 울타리는 하악 운동의 한계를 결정한다. overbite과 overjet에 의해 형성된 울타리와 치아 간섭은 하악 운동을 제한하여 중심위 최대교두감압위로 하악 운동을 유도한다. 결국 울타리는 non-holding cusp을 포함하는 fossa에 형성되고 교합면으로 표현된다. 반대로 움직이는 것은 holding cusp이고 대합하는 교합면과 간섭을 일으키면서 중심위 치아 접촉으로 이행한다. 다시 말하자면 어떤 위치로 저작하여도 하악 운동은 중심위로 수렴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치아가 접촉 혹은 유도하는 것을 편심위 치아 유도라고 하고 이런 접촉에 상대적으로 높은 곳이 발생하면 조기 접촉이라 부른다. 결과적으로 균일한 치아 접촉을 유지하기 위하여 불규칙한 치아의 형태를 삭제하는 것은 교합 조정이다.

편심위 치아 유도 혹은 접촉은 하나의 하악 운동의 표현인 holding cusp의 gothic arch movement의 분석을 통해 평가할 수 있다. 즉 holding cusp의 gothic arch movement는 편심위 치아 유도 혹은 접촉과 이개의 분석에 기준을 제공한다. 그리고 판과 핀의 개념으로 교합 곡면의 기하학적 구조와 기계 역학적 분석을 통해 핀에 해당된 holding cusp의 gothic arch movement를 평가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orthognathism에 있어서 하악 전치 및 견치 그리고 협측 교두의 하악 운동에 의한 움직임을 대합하는 교합면에서 분석하여 편심위 교합 조정을 시행한다. 동시에 상악 설측 교두의 하악 운동에 의한 보상적輔相的 움직임을 대합하는 교합면을 분석하여 교합 조정을 시행한다. 결국 하나의 하악 운동의 위치적 표현의 다양성을 다시 하나의 하악 운동의 개념으로 단순화하여야 한다. 그리고 주위 기능 단위인 측두하악관절, 안면골 및 두개골 복합체, 그리고 척추 및 골반의 반응성 변화와 조화를 분석하고 교합 조정에 반영하여야 한다. 그리고 자연계의 가장 단순한 원칙인 균일성, 대칭성, 균형, 비율 등의 개념으로 교합 조정을 시행한다. 최종적으로 이런 과정의 결과는 심미적인 개념으로 평가한다. 즉 functional esthetic의 개념으로 형태는 기능을 따르는 것이다. 기능적이지 못하면 심미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교합 조정의 결과는 심미안적인 안목으로 전체와의 조화와 부분과의 정밀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편심위 교합 조정의 임상적 원칙은 다음과 같다. 1번째로 편심위 교합 상태에 상관없이 편심위 치아 접촉의 결과는 하악골을 중심위로 유도하는 것이다. 즉 견치 유도, 군기능, 균형교합과 같은 교합 양식과 상관없이 eccentric- to- centric silde(ecs)를 균일하게 형성하는 것이다. 심지어 부정 교합의 경우에도 안정적인 ecs를 형성하는 것이 편심위 교합조정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이다. 2번째 원칙은 가능한 치아 접촉 면적을 감소한다. 즉 편심위 치아 접촉의 면적은 교합 하중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치아 접촉 면적이 증가하면 가해지는 교합 하중이 증가한다. 결과적으로 치주 조직의 파괴가 진행 되거나 치질의 손상이 발생한다. 실제 임상적인 예를 들면 치경부에 발생한 5급 와동 혹은 파괴는 교합 하중에 의한 간접적 외상의 결과이다. 즉 치조골에 치근이 고정되어 있고 교합력에 의해 치경부가 bending되어 enamel 층이 피로 파괴되는 것이다. 이런 문제는 충전과 같은 치료와 함께 교합조정을 시행하여야 한다. 즉 중심위 및 편심위 치아 접촉을 감소시켜야 한다. 다시 말하자면 중심 치아 접촉의 면적도 감소시키고 편심위 치아 유도도 면보다는 선의 형태로 감소시키는 것이다. 

3번째 원칙은 교합 마모를 반영한 면 접촉의 편심위 치아 유도를 형성하는 것이다. 즉 점 접촉 혹은 선 형태의 편심위 치아 유도 혹은 접촉으로는 기능성 치아 마모가 진행된 환자에서는 저작 효율이 급격히 감소한다. 임상적 예를 들면 김과 같은 얇은 음식을 저작하기가 곤란한 경우가 발생한다. 때문에 기능적 치아 마모가 진행된 환자에서는 치주 지지의 한계 내에서 마모 면을 반영하여야 한다. 4번째 원칙은 전치 유도 혹은 접촉의 정도만큼 후방 치아 유도를 형성하여야 한다. 즉 holding cusp에 형성되는 retrusive guidance는 전치의 overbite과 overjet의 대응하는 것counterpart이다. 결과적으로 전방과 후방의 편심위 치아유도는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만약 전치 유도가 증가하고 retrusive guidance가 감소하면 하악은 후방 변위 한다. 때문에 교합 조정이나 full mouth rehabilitation과 같은 모든 교합 치료는 전후 좌우 4방으로 혹은 3차원적으로 편심위 치아 유도 혹은 접촉의 힘 균형을 맞추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5번째 원칙인 하나의 하악 운동의 개념으로 gothic arch 형태의 vector force를 조절하여 치열궁 혹은 하악골의 무게 중심으로 교합력이 집중되도록 교합 조정을 하는 것이다. 


그림 37. 편심위 치아 유도 혹은 접촉의 도해.
holding cusp을 기준으로 한 편심위 치아 접촉의 도해이다. 즉 하나의 하악 운동의 다양한 위치 표현인 gothic arch mevement를 기준으로 각각의 편심위 치아 접촉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은 편심위 교합 조정에 기준을 제시한다. 모든 치료는 관찰로 상태를 분석하고 평가하여 치료의 계획을 설립하는 것이다. 교합 공간의 형성은 holding cusp과 대합하는 fossa 혹은 교합면을 기준으로 중심위의 최대교두감압위가 형성된다. 그리고 중심위의 최대교두감압위는 편심위 치아 접촉의 처음이자 마지막이다. 결과적으로 편심위 치아 접촉을 통하여 하악골은 중심위로 수렴한다. 결과적으로 모든 편심위 치아 접촉은 균일하게 형성하고 유지되어야 한다. 그리고 자연계의 일반적인 법칙인 균일성, 대칭성, 균형, 비율 등의 개념으로 교합 조정을 시행한다. 그리고 심미적인 개념으로 평가한다. 즉 functional esthetic의 개념으로 기능적인 형태를 형성한다. 다시 말해서 기능적이지 못하면 심미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심미안적인 안목으로 전체와의 조화와 부분과의 정밀성을 평가한다.


그림 38. 편심위 치아 유도 혹은 접촉의 도해를 이용한 대합치 치아 접촉의 이미지화.
교합 이미지를 기준으로 자연치의 교합 접촉과 공간을 분석하고 대합치와의 관계로 편심위 치아 유도 혹은 접촉을 평가하여야 한다. 즉 대합하는 holding cusp의 위치와 형태를 추출하고 하나의 하악 운동의 형태로 holding cusp의 움직임을 gothic arch movement의 다양성으로 분석한다. 그리고 다양한 위치적 표현의 gothic arch movement를 하나의 하악 운동의 개념으로 단순화하여 편심위 치아 접촉을 평가하여야 한다. 하악 holding cusp의 움직임과 대합하는 교합면의 보상적輔相的 움직임을 분석하여 교합 교합 공간의 역학적 관계를 규명해야 한다. 예를 들면 구치부 치아는 holding cusp과 교합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때문에 상악의 holding cusp에 대한 하악의 상보적 움직임을 편심위 치아 접촉이라 하고 하악 holding cusp의 움직임에 대한 상악 교합면의 추적追跡을 편심위 치아 유도라 한다. 그리고 전치의 경우 피개 하는 교합면에 대한 대합하는 incisal edge의 접촉을 편심위 치아 유도라고 분석한다. 결국 overbite과 overjet의 개념과 holding cusp의 움직임의 기록이 편심위 치아 접촉이다.


그림 39. 편심위 치아 유도 혹은 접촉의 도해를 이용한 자연치 치아 접촉의 이미지화.
편심위 치아 접촉을 분석하기 위하여 교합 이미지를 기준으로 자연치의 교합 접촉과 공간을 분석하고 평가하여야 한다. 즉 일반적인 교합 공간 혹은 치아 접촉의 청사진blue print을 이미지화 하여 자연치의 교합 공간과 비교 분석하여야 한다. 즉 holding cusp의 위치와 형태를 추출하고 하나의 하악 운동의 형태로 holding cusp의 움직임을 gothic arch movement의 다양성으로 관찰할 수 있다. 반대로 다양한 위치적 표현의 gothic arch movement를 하나의 하악 운동의 개념으로 단순화하여 편심위 치아 접촉을 분석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하악 전치 및 견치 그리고 협측 교두의 하악 운동에 의한 움직임을 대합하는 교합면에서 분석하여 편심위 치아 접촉을 분석한다. 동시에 상악 설측 교두의 하악 운동에 의한 보상적輔相的 움직임을 대합하는 교합면과 함께 분석하여 교합 교합 공간의 역학적 관계를 평가한다. 이런 과정을 거쳐 하나의 하악 운동의 위치적 표현의 다양성을 다시 하나의 하악 운동의 개념으로 단순화하고 편심위 치아 접촉을 분석하여야 한다.


그림 40. 자연치 및 대합치와 교합 접촉의 분석.
교합 이미지화 기법을 통하여 환자의 교합 접촉 이미지를 추출할 수 있다. 즉 치아의 형태학적 특징과 대합치와의 관계를 기준으로 holding cusp을 분리하고 대합하는 와와 교합면의 치아 접촉을 결정한다. 그리고 하나의 하악 운동에 기초한 holding cusp의 다양한 gothic arch movement 이미지를 가지고 교합 접촉을 분석하고 평가하여야 한다. 즉 holding cusp을 기준으로 상대적으로 높고 낮은 것은 분석하는 것은 중심위 치아 접촉을 평가하는 것이고 holding cusp의 움직임을 분석하는 것은 편심위 치아 접촉 혹은 유도를 평가하는 것이다. 그리고 overbite과 overjet의 형성을 기초로 fence theory의 개념으로 편심위 치아 유도와 접촉을 예측할 수 있다. 결국 전치든지 구치든지 상관없이 holding cusp을 대합하는 교합면이 피개 하는 정도에 따라 편심위 치아 유도의 정도와 면적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악간 관계 및 측두하악관절의 기능 해부학적 영향을 평가하고 분석한다.


그림 41. 편심위 치아 유도 혹은 접촉의 도해.
편심위 교합 조정의 원칙은 다음과 같다. holding cusp을 기준으로 cusp-to-fossa 관계를 유지하여야 한다. 즉 편심위 교합 조정으로 중심위 최대교두감압위를 침범하면 안 된다. 즉 holding cusp을 삭제하지 않고 대합하는 와나 교합면을 삭제하여 중심위 치아 접촉을 보호하면서 편심위 치아 유도의 균일성을 형성하고 유지하여야 한다. 그리고 모든 편심위 치아 접촉은 하나의 하악 운동에 의한 holding cusp의 gothic arch movement의 다양성의 개념으로 분석하고 평가하여야 한다. 즉 다양성의 교합 공간을 하나의 개념으로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다. 다시 말하자면 무수히 다양한 교합 공간을 holding cusp의 개념과 하나의 하악 운동의 개념으로 분석할 수 있다. 결국 정상 교합과 부정 교합의 차이는 holding cusp의 대합 관계와 편심위 치아 접촉의 문제로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다.



편심위 교합조정은 상대적인 치아 접촉이 균일하게 동시에 닿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cusp to fossa 관계를 기준으로 holding cusp과 대합하는 와를 삭제하여 교합조정을 시행하여야 한다. 즉 holding cusp의 gothic arch movement로 표현되는 하나의 하악 운동의 균일성을 유지하기 위해 대합하는 교합면을 삭제하여 중심위 교합조정으로 얻어진 cusp-to-fossa relationship을 유지하여야 한다. 즉 holding cusp은 중심위 및 편심위 치아 접촉을 동시에 가지고 있기 때문에 중심위와 편심위 치아 접촉이 분리되어 있는 와를 형성하고 있는 교합면을 삭제하여 편심위 교합조정을 시행한다. 결국 편심위로 교합하면 중심위로 이동할 수 있는 치아 유도를 균일하게 형성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교합력을 중심위에 형성된 하악 운동의 무게 중심으로 수렴하는 것이다. 그리고 하악 운동은 하나의 실체reality이고 위치에 따른 다른 표현differential representation은 gorthic arch의 각도의 변화로 확인 할 수 있다. 중심위 치아 접촉은 하나의 실체와 표상으로 상하 대합하는 holding cusp과 fossa의 관계로 정의할 수 있고 편심위 치아 접촉은 'one mandibular movement' 개념으로 하나의 실체가 다양한 표상으로 나타난다. 때문에 편심위 교합 접촉은 하나의 실체의 개념으로 단순화 할 수 있다. 실제 임상에 있어서 복잡한 편심위 치아 접촉을 holding cusp을 기준으로 gothic arch 형태의 표상을 인지하고 하나의 하악운동의 개념으로 분석한다. 결국 모든 편심위 치아 접촉이 하나의 하악운동으로 일치하고 균일하게 될 수 있도록 교합조정을 시행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overbite과 overjet를 기준으로 악간 관계 및 측두하악관절의 기능해부학적 영향을 분석하여야 한다.

RULES

1. Make eccentric teeth contacts slide to contric occlusion.
2. Make line contact for reduce surface of ecccentric occlusion.
3. Make small surface contact for intimate functional wear of tooth.
4. Established retrusive counterpart of anterior tooth contact in eccentric occlusion.
5. Occlusal corrections are made so as to control force vectors of gothic arch for the 'One mandibular movement' concept toward the gravitiy center of the dental arch.

BASIC PRINCIPLES

1. HOLDING CUSP CONCEPT
Compare movement from holding cusp tip and fossa and if there is difference, correct the fossa to make holding cusp stability.
Correct the high occlusal spots for estabilishment of even eccentric movement.
2. OVERBITE & OVERJET
Overbite and overjet is most important factor of eccentric occlusion.
3. TABLE AND PIN CONCEPT
Maintain cusp tip and incisal edge(PIN) in even level.
Adjust marginal and proximal ridge(TABLE) to continues occlusal table.
4. 'ONE MANDIBULAR MOVEMENT' CONCEPT
Consider the one mandibular movement along the curvatures of occlusion.
The curves of Spee, Wilson and Mebius curves are geometric architecture of occlsal space for 'one mandibular movement.
5. DIFFERENTIAL REPRESENTATION TO RELATIVE POSITION
All gothic arch tracing is the same for 'one mandibular movement.
6. HARMONY WITH FUNCTIONAL UNIT
The TMJ, Facial bone & Skull complex, Spine etc. are arranged for functional occlusion.
7. RELATION WITH BODY POSTURE & BALANCE
The occlusal posture & balance is the body posture & balance.
8. FUNCTIONAL ESTHETICS
The form follows function.
Buy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