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3o Library

Korea Academy of Occlusion, Orthodontics & Osseointegration.

간단한 하악 구치부 임플란트 식립입니다.

Categories: 임상포럼, Date: 2014.03.31 11:37:20

#46과 #47 임플란트 fixture installation입니다.
#46은 중간 정도의 cortical bone 두께로 d2~d3 사이의 골질을 가지고 있고 #47은 thin cortical bone에 d3 골질을 osteotomy를 통하여 확인 하엿습니다.


#46임플란트 식립 동영상 입니다.





수술 도중에 정확한 implant site preparation 길이 혹은 깊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panoramic view를 촬영 하였습니다.
즉 #46에 5.5x11mm의 slock implant를 식립하고 #47 osteotomy 깊이를 정확히 결정하기 위하여 mandibular nerve와 거리를 측정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실제 이 환자의 경우에는 하악신경관의 하연은 잘 보이지만 상연은 흐릿하여 #47 implant site preparation 깊이를 정확하게 결정하지 못하면 신경 손상의 가능성이 높아 집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짧은 임플란트 픽스쳐를 선택하면 장기적 예후가 불량해지기 때문에 사용 가능한 긴 픽스쳐를 선택하기 위하여 정확한 측정이 필요합니다.

#47 픽스쳐 식립은 6.0x9mm를 결정하고 implant site preparation을 시행 하였습니다.



최종 contersink drilling을 시행하고 픽스쳐를 식립하면 갑자기 하방으로 빠지는 결과가 발생합니다. 즉 cortical bone 하방 cancellous bone이 매우 성겨서 hollow bone이 되기 직전의 상황 입니다. 결과적으로 식립한 픽스쳐가 힘을 주면 여기저기로 방향이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기 고겅이 없는 것이죠..
slock impalnt와 같은 subcrestal fixture installation이 가능한 임플란트는 초기 고정이 없어도 osseointegration이 가능합니다. 즉 cllaus bone formation을 유도하여 골 유착이 발생하는 것이죠. 바이콘 같은 임플란트도 같은 개념으로 픽스쳐를 식립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plug를 절단하고 continuous interlocking suture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 첨부파일
Buy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