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3o Library

Korea Academy of Occlusion, Orthodontics & Osseointegration.

모형 분석

Categories: occlusion, Date: 2014.03.12 16:51:18

교합 형성과 파괴에 따른 하악골의 유동성에 대한 객관적 증거는 모형 분석으로 확인할 수 있다. 즉 치아 형태의 파괴와 이동 그리고 경사와 같은 기하학적 구조 분석은 모형 분석으로 평가할 수 있다. 그리고 교합의 파괴에 따른 하악골 변형 혹은 변위와 같은 속발적인 문제를 예측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측두하악관절 장애와 같은 교합 질환은 모형 분석을 기초로 임상 검사와 방사선학적 결과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진단할 수 있다. 때문에 모든 교합 질환의 치료 계획의 수립에 모형 분석은 현실 가능한 치료 방법을 제시한다.

모형 분석은 알지네이트 인상의 결과에 의존한다. 즉 치아를 포함한 치주 조직과 치열궁 및 악골을 이루고 있는 모든 해부학적 구조를 포함한 인상을 채득하여야 정확한 모형 분석이 가능하다. 그리고 모형 기저부 형성은 모형 분석에 시작적인 영향을 준다. 때문에 교합 평면 혹은 곡면을 기준으로 모형 기저부의 수평을 결정하고 이에 수직으로 기저부 후방 경계를 형성한다. 모형 기저부의 후방 경계는 수평 경계에 수직으로 모형의 해부학적 구조를 기준으로 형성한다. 상악의 경우 양쪽의 hamular notch를 연결하고 하악의 경우에는 retromolar pad가 모형에 포함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측방 경계는 vestibule을 기준으로 치아뿐만 아니라 치주 조직 및 가동 점막이 모두 보일 수 있도록 모형 기저부를 형성한다. 그리고 모형의 높이는 교합면에서 약 35mm 정도로 좌우 대칭적으로 형성한다. 이런 방식의 모형 제작은 모형 분석에 시각적 기준을 제시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모형 제작이 안된 작업 모형을 눈으로 검사하는 것은 수평과 수직 기준이 없기 때문에 기하학적 분석이 불가능해 진다. 즉 교합 곡면과 같은 기하학적 구조는 치아의 형태와 배열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3차원 좌표계 시스템을 이용하여 치아의 해부학적 구조와 상대적인 위치 관계를 분석하고 평가하여야 한다. 결국 교합 평면 혹은 곡면과 수평인 모형 기저부를 수평 기준으로 하고 모형 후방과 측면을 수직 기준으로 하여 치아의 형태와 위치 그리고 경사 등을 기하학적으로 분석하여야 한다. 때문에 모형 기저부의 수평과 후면과 측면 등의 수직기준은 3축 6자유도의 3차원 좌표계를 형성하여 모형 분석을 가능케 한다.

모형 분석의 시작은 치아의 해부학적 형태를 기능적으로 분석하여 중심위 및 편심위 치아 접촉의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다. 상하 전후 치아 크기의 비례와 형태의 상보적相補的 관계를 확인하여야 한다. 즉 상악과 하악 치아는 서로 결합하여 최대교두감합위를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즉 모든 편심위 치아 접촉은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로 수렴한다. 다시 말하자면 상하 치아의 해부학적 구조 간의 결합인 치아 접촉은 모든 편심위 하악 운동을 중심위 최대교두감합위로 유도한다. 때문에 교합 공간의 기하학적 구조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치아의 형태와 크기에 기초하여 치아 접촉의 가능성을 예측하고 평가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상하악 소구치 및 대구치의 형태는 서로 결합하여 최대교두감합위를 형성하기 때문에 열쇠와 열쇠 구멍의 관계와 같이 형태학적으로 일치하여야 한다. 상하 holding cusp이 서로 대합하는 와에 일치하여야 한다. 때문에 상하 소구치 및 대구치는 크기가 서로 일치하여야 한다.

모형 분석의 1번째 단계인 존재하는 치아의 수를 평가하는 것은 교합의 관점에서 상하 대합치의 상대적인 지지 혹은 접촉의 기하학적 구조를 평가하는 것이다. 즉 상보적 관계로 교합하는 대합치가 존재하지 않으면 치아는 이동하고 치열궁은 파괴된다. 즉 교합의 가장 단순한 원리인 상하 치아의 접촉 혹은 간섭은 치아의 존재 유무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원리로 모든 치과 치료는 상실된 치아의 수복을 기본으로 한다. 실제 임상에 있어서 교정 치료의 기본적인 치료 계획의 목표와 결과는 발치 치료이나 비 발치 치료에 상관 없이 최종 교합의 형성은 상하 치아의 수의 대칭 혹은 비례에 의해 결정된다. 즉 발치를 하여도 좌우 대칭과 상하 치아의 존재의 거울 대칭과 같은 원리가 작용한다. 또한 교정력에 의해 치아가 이동하는 것도 상하 치아의 접촉 혹은 간섭에 영향을 받는다. 그리고 교정 치료 후 치아의 위치의 유지와 변화도 상하 치아의 교합에 의해 결정된다. 결국 대합하는 치아의 존재가 교합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또 다른 예를 들면 치아 상실에 따른 교합의 변화이다. 예를 들어 하악 제1대구치가 상실 되면 대합치는 정출되고 인접치는 경사와 이동이 발생한다. 결국 치열궁의 파괴와 함께 외상성 교합이 발생한다.


그림 19. 하악 중절치 선천성 결손 증례.
하악 중절치 선천적 결손의 증례로 교정 및 임플란트 보철적 수복의 치료 계획은 치아의 좌우 대칭과 상하 거울 대칭의 원리에 의한다. 즉 상하 치열궁의 상보적 관계는 대합하는 상하 치아의 수에 의존한다. 즉 형태적 이상이 없는 한 상하 치아의 거울 대칭은 존재하는 치아의 수에 의해 결정된다. 때문에 교합 분석의 가장 기초적인 원칙은 상하 동명 치아의 수를 일치시키는 것이다. 결국 이와 같은 원리에 의하여 하악 중절치의 상실로 인하여 하악 치열궁이 붕괴되어 부정교합이 발생한다.

치아의 존재 수의 상하 조화는 교합의 형성과 유지 그리고 파괴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모든 교합 진단은 치아의 수와 대합치 혹은 치열궁의 상보적 결합을 기준으로 시행한다. 다시 말하자면 모형 분석은 치아의 수와 좌우 대칭 그리고 상하 거울 대칭 관계를 파악하고 인접치 및 대합치에 미치는 영향과 치열궁의 기하학적 구조와 하악 운동의 동역학적 형태를 분석할 수 있다. 즉 치아의 존재 유무로 발생하는 기하학적 구조의 완성과 변형 그리고 동역학적 적응을 예측할 수 있는 것이다. 간단한 임상적 예를 들면 흔히 발생하는 하악 전치 결손의 경우 교합학적 분괴 파괴의 과정은 자명한 사실이다. 즉 현실적인 교합의 결과는 모든 상하 치아의 결합 혹은 대합에 문제가 발생한다. 하악 3전치의 경우 전방 유도를 형성하고 있는 반원 아치의 상하 치열궁의 크기의 부 조화로 한쪽 견치의 위치 이상이 발생하거나 상하 치열궁 내 모든 치아가 상실된 전치의 크기만큼 맞지 않게 된다. 즉 상실된 치아 공간이 벌어져 있거나 폐쇄되어 있거나 상관없이 상하 치아 혹은 치열궁의 교합은 변형 혹은 붕괴된다. 이와 같은 원리로 상악 측절치 및 소구치의 비 대칭적 결손은 심각한 교합 장애를 유발한다. 결국 교정 치료 계획에 좌우 대칭과 상하 거울 대칭의 원리로 치아를 수복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하여도 교합은 맞지 않게 된다. 또 다른 예를 들면 1개의 치아의 상실은 치열궁의 기하학적 구조의 파괴와 동역학적 장애를 유발한다. 결론적으로 치열궁의 파괴와 교합 붕괴의 시작은 단순히 1개의 치아의 형태학적 파괴나 상실이다. 즉 치열궁의 기하학적 구조의 파괴가 1개의 치아의 문제에서 시작하고 계속하여 인접치와 대합치의 문제로 발전하여 교합 파괴 붕괴가 진행 된다. 때문에 치아의 존재에 대한 좌우 대칭과 상하 거울 대칭적 사고는 교합 분석과 진단에 가장 기초적인 개념이다. 결국 구강 내 검진과 모형 분석을 통하여 치아 존재의 기하학적 구조 분석을 통하여 하악 운동의 동역학적 형태를 진단한다.
Buy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