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3o Library

Korea Academy of Occlusion, Orthodontics & Osseointegration.

Hollow bone에 임플란트 식립

Categories: 임상포럼, Date: 2013.04.09 17:51:50

40대 여자 환자로 골 다공증이 진행된 하악에 임플란트 식립입니다.

panoramic view에서는 하악관 주행이 불분명하게 보이고 상부의 골 조직의 밀도는 d3 정도로 initial drilling 후 15rpm 정도의 reaming으로 implant site preparation을 시행하였습니다. 이런 경우 crestal bone anchorage를 주된 고정원으로 초기 고정을 얻어야 합니다. 특히 crestal ridge가 좁은 관계로 약간의 subcrestal fixture installation으로 충분한 crestal anchorage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lingual bone plate에서 추가적인 골 고정 효과로 픽스쳐 식립은 약 10~15ncm의 힘으로 식립했습니다.







초진 방사선 사진 입니다.












픽스쳐 식립 후 방사선 사진입니다.

실제 수술 과정에서 drilling과 reaming에서 환자는 시리다는 표현과 아프다고 하였습니다. 즉 마취의 심도가 약하게 되었거나 하악관의 주행이 불 분명한 경우에 그렇게 느낍니다. 그러나 하치조 신경의 손상은 아닙니다. 그래도 실제 골 삭제를 할 때에는 걱정이 됩니다.



보철적 수복 후 방사선 사진입니다.


Buy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