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3o Library

Korea Academy of Occlusion, Orthodontics & Osseointegration.

교합조정 서론 - 1

Categories: 임상포럼, Date: 2013.04.05 09:25:27

치과 임상에 있어서 교합조정


교합조정은 치과임상에서 현재의 교합상태를 개선시키고 치료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술식으로 매우 중요하다. 아무리 정확한 재료나 기술을 사용한다 하더라도 사용하는 재료 및 장비의 정밀도에 대한 문제가 해결되고 있지 않으며, 치과처치 및 기공과정 중에 피할 수 없는 processing error가 발생한다. 심지어 구강 내에서 직접 수복을 한다 할지라도 입을 벌린 상태에서 교합을 정확히 맞추어 치료를 할 수는 없는 현실이다. 결국 교합면을 포함하는 모든 치과


치료는 어느 정도의 교합조정을 피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또한 측두하악과절증 및 다양한 교합 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있어서 교합 조정은 중요한 임상적의미를 가지고 있다. 때문에 교합학적 목적을 위한 교합조정은 계획적이고 단계적인 과정으로 시행한다. 현재까지 치과 교합학 분야에 다양한 교합조정의 술식들이 제시되어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여러 가지 교합이론들 사이에 중심위 및 편심위 치아접촉의 이상적 기준들이 서로 달라 혼란만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현실적 필요보다는 이론적 및 실험적 범주의 한계에 머무르고 있다. 물론 교합조정에는 여러 가지 이론이 분분하게 제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임상적 경험이 가치를 잃을 수도 있다. 그러나 임상 치과의사가 날마다 만나고 있는 교합조정 문제는 보다 현실적인 해결이 필요하며 경험과 술자의 능력이 우선한다고 하겠다.


지금까지의 교합조정 방법은 대부분이 slide-in centric을 제거하는 것을 일차적인 목표로 하고 있다. 그리고 견치유도를 최선의 이상향으로 목표하는 편심위 치아유도로의 형성에 국한되어 있다. 즉 centric relation을 교합 중심위로 선택하고 Centric Relation(CR)에서 Centric Occlusion(CO)으로 하악골 위치를 변위 시키는 치아 접촉을 제거하는 것이다. 그러나 하악 중심위에 대한 개념이 바뀐 현재 그런 방법만을 고집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것이다. 그리고 저작의 효율에 있어서 slide-in centric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적절한 중심위 선택과 치아 형태를 3차원 공간적으로 형성하여 최적의 중심위 귀로centripetal movement의 치아 접촉을 만들어야 한다. 다시 말하자면 centric occlusion을 하악골 중심위로 선택하고 전후 좌우 그리고 상하방으로 3차원적인 치아 접촉의 변위를 이용하여 저작을 하거나 하악 위치를 유지한다. 이러한 원리는 근신경계의 부정확성에서 기인한다. 즉 근육운동의 경우 정밀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운동의 한계를 결정짓는 역학적 구조가 필요하게 된다. 하악 운동의 경우 치아표면의 형태를 하악 운동의 한계로 이용하여 실제 저작과 연하와 같은 기능 운동이 이루어 지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정확한 치아 중심위의 위치에 부정확한 턱의 위치가 일치하게 된다.





그림 1. 최대감압위로 slide-in centric하는 치아접촉 혹은 유도의 도해.
하악운동은 temporomandibular joint 및 근육과 인대의 neuromuscular control에 의해 이루어 진다. 그리고 치아 접촉 혹은 치아 유도에 의해 하악골 중심위로 귀로centripetal movement 한다. 모든 편심위는 중심위로 수렴한다.





하악골 중심위의 변천은 gnathology의 최후상방의 Centric Relation(CR)에서 전상방의 Centric Position(CP)으로, 그리고 현재에는 그 개념 또한 모호해져 결국 Centric Occlusion(CO)을 치료 중심위로 선택하고 있다. 물론 지금까지도 centric relation을 하악 중심위로 설정하여 치료하고 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환자의 현재 중심위를 변경하지 않기 때문에 Centric Occlusion을 치료 중심위라 하는 것은 당연한 사실이다. 그러나 여기에는 숨겨진 오류가 존재한다. 즉 현재 환자의 하악 중심위가 정상적이냐 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교합 붕괴 환자에서는 하악골의 위치가 교합붕괴 상태에 맞추어 변위 되어 있다. 이런 환자의 하악과두의 방사선상을 관찰하면 과두의 마모나 변형을 동반한 붕괴된 교합과의 적응을 쉽게 관찰 할 수 있다. 이런 경우 현재 환자가 가지고 있는 하악 중심위에 대한 판단이 필요하다. 이런 병적 상태의 하악골 중심위는 대부분 교합 붕괴에 기인하고 있기 때문에 교합 붕괴에 대한 치료계획 없이 교합조정만으로 하악 중심위의 교합상태를 맞춘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즉 교합조정을 할 것이 아니라 full mouth rehabilitation을 시행하여 하악골을 측두하악관절 및 근신경계에 조화로운 위치로 변위 시켜야 한다.


일반적으로 교합조정은 자연치에서 시행하는 교합조정과 보철적 수복의 오류를 수정하는 교합조정으로 나눌 수 있다. 즉 자연치의 조기 접촉점을 제거하여 현재 환자의 교합상태를 개선시키는 교합조정과 보철 치료나 교정치료 후 잘 맞지 않는 조기접촉을 제거하는 교합조정이다. 실제 임상에 있어서 자연치에서의 교합조정은 비가역적 방법이기 때문에 매우 신중해야 한다. 한번 삭제하면 다시 돌이킬 수 없기 때문에 잘못되면 환자의 상태는 급격히 악화된다. 그리고 교합삭제를 하는 것은 제거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조기접촉의 원인이 단순히 높아서인지 아니면 다른 부위가 상대적으로 낮아서인지를 구분해야 한다. 만약 상대적으로 낮아서 문제가 된 것이라면 삭제보다는 보철적 수복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치아의 외형을 개선시켜 조기접촉을 없애야 한다. 이 경우에도 최종적으로는 교합조정을 세심하게 시행하여 정확한 중심위와 편심위 교합상태를 완성한다. 그리고 교합조정에 기하학적 기준을 사용하여 교합 공간의 회복을 목표로 하여야 한다. 실제 임상에 있어서 중심위 교합과 편심위 교합은 서로 영향을 주고 받기 때문에 중심위 교합 조정에 있어서 편심위를 고려하여야 하고 편심위 교합조정은 중심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이해하여야 한다.

Buy Now